메인케이블 인출 완료후 Strand 단위로 배치되어 설치된 메인케이블의 Pre-compaction을 실시하여 메인케이블을 원형으로 정형하고 정형 완료 후 3m 간격으로 Steel Band를 설치합니다. Pre-compaction은 인력으로 나무망치 등을 이용하여 실시하며, Void Ratio(공극률)은 30% 이하로 관리하였습니다.

Fixing Frame 설치 / Pre-compaction 전경

 

Pre-compaction 완료되고 Gauge Wire설치, Hauling System 해체, Gallows Frame / Cross Bridge 해체, Tramway Support Rope 조정, Catwalk Rope Release 및 Catwalk Hanging 등의 작업을 실시한 후 Compaction Machine을 이용한 Main Compaction을 실시합니다.

Pre-compaction 부터 Main Compaction 전까지의 공정은 2021.06.19 - [Canakkale Bridge] - 차낙칼레 교량 Main Cable 가설 4 (2021.06)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Main Compaction을 위한 Compaction Machine은 총 8대를 설치/운영하는 것으로 계획되었으며, 1차 Catwalk Hanging과 Catwalk Rope Releasing 완료 후 장비를 설치하였습니다. 측경간은 앵커리지 위치에서 크레인으로 가설하였고, 주경간은 탑정 크레인을 이용하여 주탑 위치에 설치 후 중앙으로 이동하여 Compaction을 실시하였습니다.

Compaction Machine 설치전경

Main Compaction은 메인케이블을 균일하고 치밀한 원형 단면으로 만들기 위해서 실시하며, 여러 방향(당 프로젝트의 경우 6개 방향)에서 유압잭으로 메인케이블에 가압하여 설계에서 요구하는 Void Ratio(공극률)/형상으로 정형합니다. Compaction Machine의 이동은 탑정 윈치를 이용하며, Compaction 상황에 따라 1~2m 간격으로 실시합니다.

차낙칼레 교량의 메인케이블 공극률은 일반구간의 경우 20%, 행어 클램프 구간은 17%이며, 유압잭에 설치한 Wire Sensor로 Compaction 중 메인케이블의 형상을 실시간으로 실측하여 목표한 공극률이 나오도록 프로그램되어 있습니다. Compaction 완료 후, 케이블의 수평/수직 직경, 둘레길이 등을 확인하고 Steel Band를 설치 후 다음 위치로 이동합니다.

Main Compaction 전경, 6개의 유압잭으로 Compaction 한다.
Compaction Machine Control Panel, 각 유압잭 상태와 공극률이 표시된다
Compaction 중 메인케이블 형상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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