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nakkale Bridge

차낙칼레 교량 부대공-2 (교량 방호시설)

by 썬로드 2022. 3. 15.


사실 그동안 참여했던 프로젝트에서는 대부분 메인 구조물만 하고 빠지는 경우가 많아 부대공을 시공하는걸 볼 기회는 별로 없었는데 이번에는 부대공을 볼 기회가 생겨 정리해봅니다.

먼저 교량 방호시설입니다. 보통 일반적인 방호시설인 방호벽 이외에도 방풍벽, 방화벽 등이 고려되었습니다.

방풍벽(Wind Shield) 교량을 이용하는 차량의 안전을 위해 고려되었으며, 높이는 4m, Porosity 는 50%로 계획되었습니다. 보통 방풍벽을 설치하면 교량데크의 내풍 안정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는 Single Deck의 경우에 해당되며, 차낙칼레 교량과 같이 Twin Deck의 경우에는 방풍벽 설치시 Flutter 한계 풍속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eck Section WTT(Wind Tunnel Test)시 아래 사진과 같이 주행차량의 안정성을 검증하였고, 방풍벽을 설치시 방풍벽 내부는 약 20%정도 풍속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WTT 결과를 바탕으로 차낙칼레 교량은 풍속별로 차량의 속도 및 통과차량의 종류를 제한하는 것으로 계획되었습니다. 교대위치(z=38.8m)에서의 풍속이 15m/s부터 차량속도를 65km/s로 제한하는 것을 시작으로 29m/s 부터는 버스, 트럭 등의 통행이, 35m/s 부터는 승용차를 포함한 모든 차량의 통행이 제한됩니다.

Deck WTT 시험 전경(Canada BLWTL에서 수행)

방풍벽 Post는 Deck 반입후 야적장에서 설치되었으며, Deck 가설 후 유선형의 투명한 PMMA (Polymethyl Methacrylate) Panel을 설치하였습니다.

데크가설시 방풍벽 Post가 설치되어있다 / 설치후 핸드레일과 PMMA Panel를 설치한다.
PMMA Panle 전경 / 설치 전경
방풍벽 설치완료 전경 / PMMA Panel Lock 상세
주탑구간은 방풍벽이 Walkway 안쪽에 설치되어있다.

 

 

방호벽(Vehicle Parapet)은 1490mm의 높이로 Eurocode의 H4a 등급으로 계획되었습니다. 방호벽 뒤로 행어가 위치하므로 차량충돌시 방호벽의 변형 기준인 Working width는 일반구간 W4(1.3m 이하), 방호벽이 주탑에 가까이 위치한 주탑구간은 W2(0.8m 이하)로 요구 되었습니다.

방호벽은 기존 제품이 아닌 새롭게 설계/제작되었으므로 전산 시뮬레이션과 실차 충돌 테스트를 통하여 성능을 확인하였습니다.

충돌 시뮬레이션
실차 충돌 테스트 전경(이탈리아 CSI S.p.A.)

 

방호벽 Post역시 방풍벽과 마찬가지로 Deck 가설전 미리 설치하였으며, Deck 가설완료 후 Rail을 설치하였습니다.

Deck 야적장 방호벽 Post 설치전경 / 방호벽 설치완료(접속교 구간)
Expansion Joint 위치의 방호벽 상세 (교축방향 신축 뿐 아니라 데크의 수직, 수평방향 회전을 수용할 수 있도록 힌지를 설치하였다)

 

방호벽/방풍벽 설치완료 전경 (현수교 단부측/접속교)

 

 

부탑위치에서의 Main Cable이 Deck과 비슷한 높이에 위치하여 교통사고에 의한 화재 발생시 Main Cable 및 Tie Down이 화재에 의해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별도의 방화벽을 설치하였습니다.

방화벽 개요

 

방화벽의 높이는 2.74m로 열을 차단하는 내열 판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화벽은 Expansion Joint 위치에 설치 되므로 2개 파트로 나누어 각각 현수교와 접속교 측에 고정하여 교량의 신축에 대응하도록 계획 되었습니다.

추가로 아시아측은 Tie Dwon 케이블을 보호하기 위해 Passive Fire Protection을 계획 하였습니다. 40mm 두께의 방화 시트를 Tie Down Clamp부터 Deck 아래 1.5m까지 설치할 예정입니다.

방화벽 설치전경 (아시아측)
방화벽 설치완료 전경(유럽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