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21일 마지막으로 Asia측 Key segment가 가설되어 마침내 3.563km의 현수교 데크의 폐합이 완료되었습니다. 2022년 1월 현재 Keysegmet 용접 완료 후 신축이음(Expansion Joint), 방호벽/ 방풍벽, 전기시설 및 교면 포장 등의 부대공을 실시하고 있으며, Deck 가설용 Lifting Gantry(L/G)의 해체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Key Segment 가설 준비사항은 아래 이전 포스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12.13 - [Canakkale Bridge] - 차낙칼레 교량 Deck 시공 5 (Key Segment 가설-1)
먼저 Key Segment 인양 시 Key Segment의 처짐 각과 기존 가설된 Segment 각도를 맞추기 위하여 De-tensioning system을 이용하여 기 설치 Segment의 각도 조절을 실시합니다.
Key Segment 설치 시 공간 확보를 위해 측경간의 Pull back을 실시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메인 케이블의 Temporary Clamp와 Deck를 연결하여 Winch를 이용하여 부탑쪽으로 측경간 전체를 870mm 정도 이동 하였습니다.
측경간 Pull back 완료 후 L/G 4대를 이용하여 Key Segment의 인양을 시작합니다. Key Segment 인양중량은 약 1,400ton 정도 이며 Segment가 떠오를 때 수평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주탑 Working Platform에 Guide Frame을 설치 하였습니다. 또한 Key Segment 양쪽과 기 설치된 Deck를 Hold Back Rope로 연결하고 윈치로 조정하여 수평방향 이동을 제어합니다.
Segment가 Guide Frame 을 벗어나면 본격적으로 인양을 실시합니다. 인양높이는 약 70m로 2~3시간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Key Segment가 Deck Level -4m 까지 인양되면 Segment 위치 조정을 위한 슬링벨트와 체인블럭을 주탑에 연결하여 줍니다.
Segment가 Deck Level까지 인양되면 측경간 Pull Back를 풀고 Chain Block을 이용하여 Segment의 위치를 조정하여 기설치된 Deck와 맞춰 연결합니다. Segment의 연결은 먼저 측경간측을 연결하고 중앙경간을 연결하는 순으로 하였습니다.
데크와의 뎐결은 상부와 하부에 설치된 Matching Piece 를 볼트로 연결하고 Compression Fitter의 강봉을 연결하여 인장합니다.
Deck와의 연결이 완료되면 목재 쐐기설치하여 데크의 수평방향 변위를 억제하며,Storng Back을 설치하고 Deck 용접을 실시합니다. 또한 Wind Bearing을 설치하여 줍니다. Wind Bearing의 용량은 2,600 ton으로 먼저 Temporary Shim Plate를 설치하고 Deck 용접 완료 후 실측된 데크와 주탑의 간격을 기준으로 Permanent Shim Plate를 제작, 설치하여 마무리 됩니다.
Deck의 용접이 완료 후, 처음에 Hanger Detentioning System으로 하향 조정했던 Deck를 다시 올려 Hnager Pin을 설치함으로써 Key Segment 설치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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