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에 Lifting Gantry(L/G) 설치완료 후 본격적으로 Deck를 시공하고 있습니다. 7월 동안 바람이 강한 날이 많아 계획한 만큼 시공은 하지 못하였으나 7월 말 부터 기상조건이 좋아져 Deck 가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7얼 31일 현재 중앙경간은 4기의 L/G 가설이 완료되었고 이를 이용하여 1개의 Single Block Deck와(24m) 5개의 Mega Block Deck(48m) 가설이 완료되었으며, 측경간은 아시아/유럽 각 1개씩의 L/G가설이 완료되었으며, 4,500 ton Floating Crane(F/C)을 이용하여 아시아/유럽 각 3개/2개의 Deck 가설이 완료되었습니다.

L/G를 이용한 중앙경간 Deck 가설 전경 / F/C를 이용한 측경간 31번 Deck 가설 전경 (아시아) 

 

데크는 24m 길이의 153개의 Segment로 계획되어 설계되었으나 공기단축 및 현장용접 최소화를 위해 24m Segment 2개를 이어 붙인 48m Mega Block 66개와 및 24m Single Block 21개로 제작되었으며, Mega Block 시공을 위해 기존 4기로 계획되었던 L/G 를 8개로 늘려 시공하고 있습니다.

데크 가설 순서는 중앙경간/측경간의 균형을 맞추어 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가설 초반에는 특히 Tie-Down Cable에 Slacking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공순서를 결정하였습니다. Tie Down 케이블은 총 4개로 구성되었으며, 데크가설 시 장력의 변동이 크므로 데크 가설 하중에 의해 Slacking이 발생하지 않는 설치 시기를 검토하여 데크 가설 중 3번에 걸쳐 Tie Down Cable를 설치하는 것으로 계획되었습니다.

데크 가설방법은 중앙경간은 L/G를 이용하여 가설하며, 측경간은 Side Span Pier(부탑) 에서 5개의 Deck Sgement는 F/C로, 나머지 Segment는 L/G를 이용하여 가설하는 것으로 계획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L/G를 이용한 Deck 가설에 대해서만 기술하고 F/C를 이용한 측경간 데크 가설은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L/G를 이용한 데크 가설은 데크를 야적장으로 부터 현장까지 바지선으로 이동하고 L/G를 이용하여 인양후 데크와 행어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가설합니다.

바지선으로 현장으로 이동된 데크는 L/G의 Lifting Beam을 데크 행어 플레이트 Temporary Pin Hole에 연결하여 인양합니다. 인양은 L/G의 Strand Jack을 이용하며 인양속도는 최대 시간당 30m 정도 입니다.

Lifting Beam 연결 / 데크 인양 시작
데크 인양 전경

 

소정의 위치로 데크 인양이 완료되면 데크와 행어 소켓을 핀으로 연결합니다. 행어 Pin의 직경은 160mm 이며 유압잭을 이용하여 삽입후 양단에 Lock Plate을 설치합니다..

행어 핀 삽입 / 핀 설치 완료

핀설치가 완료되면 데크와 데크의 임시 연결을 실시합니다. 데크와의 연결은 데크 양쪽에 아래 도면과 같이 가이드 핀으로 연결되며 핀 삽입후 강연선을 이용하여 고정합니다.

Deck to Deck 연결 개요 / 가이드 핀 삽입 전경
데크연결용 강연선 인장 / 데크 연결 완료
가설 완료 데크 전경

 

 

중앙경간 L/G를 이용한 Deck 가설 (AM39/40)
 중앙경간 데크 가설 전경(EM39-40, AM37-38, EM37-38)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