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트 거더교(Steel Plate Girder Bridge)는 강판형교(橋)라고도 하며 철판으로 I형의 거더를 만들고 그위에 콘크리트 슬래브를 얹은 형태의 교량으로 강 거더교의 가장 기본적인 형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트 거더교 개요

도로교 기준 보통 지간장 50m 정도가 경제적이며 휨, 전단에 대한 내하력이 우수하여 많이 과거 널리 시공되었으나 최근에는 다른 강교에 비해 그리 많이 적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곡선교나 확폭부에 적용이 어렵고 브레이싱 등 부부재가 많아 시공성 및 유지관리성이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강도, 두꺼운 후판의 제조 및 용접기술의 발전함에 따라 최근에는(2000년도 초반) 플레이트 거더교 설계 합리화를 통해 고강도 강재와 두꺼운 플레이트를 사용하고 거더수와 부부재를 줄인(강재량이 동급의 플레이트 거더의 2/3 정도 된다고 합니다.) 소수 주형교(小數主桁橋, 거더 개수가 적다는 뜻)가 도입되어 시공되고 있습니다. 

소수주형교 (플레이트 거더교와 비교하여 거더수 작고 부재가 단순하다)

 

 

플레이트 거더교, 서울 광진교, 시공중 사진

 

소수주형교, (좌) 춘천-양양고속도로 서면2교 / (우) 호남고철 금강철교 접속교, 사진출처: 다음 로드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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