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량의종류

3.3 (1) T형교

by 썬로드 2021. 4. 8.


사각형의 거더와 바닥판 합성한 T자 모양(아래 그림과 참조)의 거더를 이용한 형식의 교량을 T형교(T-桁橋)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콘크리트 T형교는 20~30m 정도까지의 지간에 대하서 주로 적용되며, 국내에서는 과거 작은 하천을 횡단하는 소교량에 많이 적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잘 적용되지 않습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I-거더에 비해 단면이 단순하여 시공이 간편하나 단면의 효율성은 I형거더에 비해 조금 떨어집니다.

일반적인 T형교


T형교에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여 40~50m 경간장에 적용하기도 하는데 비교적 최근(2000년도 초반)에는 T형교에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고 거더 갯수를 줄인 PSC Double T Beam교가 국내에 적용되기도 하였습니다. (고창-장성 고속도로상 서삼교와 안평교에 국내 최초 적용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PSC Double T형교

 

 

RC T형교 (좌)광주천을 횡단하는 구 광주교(현재는 철거됨) / (우) 출처: https://www.environment.fhwa.dot.gov)

 

PSC Double T형교 (안평교, 고창-장성 고속도로) / (평기2교, 목포-광양고속도로), 출처: 다음 로드뷰

 

블로그나 카페에 무단 불펌/스크랩은 하지 말아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