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멘(Rahmen)은 Frame의 독일어로 수평부재인 보와 수직부재인 기둥을 강결로 연결하여 외부 하중을 보와 기둥의 휨강성으로 저항할 수 있게 하여 전체구조의 강성을 높인 구조를 말합니다.
이러한 라멘구조를 교량에 적용한 라멘교는 상부구조를 하부구조로 지지하는 대신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를 강결로 연결함으로써 상부구조에 휨모멘트를 하부구조가 함께 부담할 수 있어 슬래브, 거더교에 비해 상부구조를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고려하여 라멘교는 교각의 높이가 그리 높지않고 다리밑 공간 확보가 필요한 도로의 횡단교량이나 하천통과 구간등에 15~30m 지간장으로 주로 적용되며, 고가 철교 / 정거장에 연속 라멘교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상부, 하부구조가 연결된 라멘교는 교량받침이나 신축이음이 필요하지 않아 교량의 유지관리에도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교량의 교량받침이나 신축이음은 정기적인 점검, 보수가 필요합니다.)
라멘교는 그 형태에 따라 문형 라멘교, π형라멘교, V각 라멘교 등이 있으며 몇개의 경간을 연결한 연속 라멘교로 구성하기도 합니다. π형라멘교, V각 라멘교는 아치와 거동이 비슷하여 100~200m 의 중장경간 교량에 적용하기도 합니다.
소교량의 경우 주로 콘크리트 라멘교로 시공하며 강재를 적용한 π형라멘교, V각 라멘교도 많이 시공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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