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량시공현장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이스탄불, 터키)

by 썬로드 2014. 2. 22.


지인이 보내준 이스탄불의 보스포러스 해협을 통과하는 보스포러스 3교 공사 현장입니다.

보스포러스 3교는 총연장 2,241m의 장대교량으로 현대건설과 SK건설이 시공중입니다.

현재 주탑 슬리폼  공정이 마무리되고 사장케이블 정착구 시공을 위해 클라이밍 폼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보스포러스 3교는 특이하게도 사장현수교(?) 형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중앙지간은 1,400m로 사장교로 건설하기에는 무리이기에 중앙지간 측부는 사장케이블로 지지하고, 중앙부는 현수케이블로 지지하는 형태입니다 (장지간 사장교의 경우, 보강형 축력 등의 문제로 보통 사장교의 한계를 1,000m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사장교로 해야하는데 구조적으로 문제가 좀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수케이블로 보강을 한게 아닐까 하는데요, 굳이 형식을 따지자면 현수케이블로 보강된 사장교 쯤 될것 같습니다.(거동은 사장교에 더 가까울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어차피 현수케이블을 설치해야 한다면 그냥 현수교로 하는게 더 좋았을것 같은데요... (현수교로 할경우, 주탑 높이도 낮아지고, 시공도 훨씬 쉬워지며, 공사비도 훨씬 저렴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스탄불 주정부에서 사장교를 적극적으로 요구하여 지금의 형식이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보스포러스 해협에는 있는 교량 2개(보스포러스 1, 2교) 모두 현수교로 되어있으니 다른 형식을 하고 싶은 마음을 이해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보스포러스 3교 종단면도 (총연장 2241m, 중앙경간 1400m)

 

주탑은 A형 형태이며 높이는 317m입니다. 지면에서 사장케이블 정착구 하단 까지는 슬립폼을, 그 이상은 클라이밍 폼으로 시공하고 있습니다.

교폭은 57m로 왕복 8차선+철도로 구성되어있으며, 측경간은 콘크리트 보강형, 중앙경간은 강바닥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나중에 한번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