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대블럭 가설공법
대블럭 가설공법은 공장 또는 현장에서 일체로 조립한 거더를 대형 운반기계와 가설기계를 이용하여 일괄적으로 가설하는 공법입니다. 공기단축이 가능하고 가설 중 구조적으로 불안정하게 되는 기간이 짧아 내풍, 내진 안전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블럭방식은 플로팅 크레인 또는 대선이 가설지점에 진입 가능한 곳이어야 적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장대 강아치교 특히 해상에 가설하는 경우에는 이 공법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백야대교, 저도연륙교, 통영대교, 서강대교 등의 가설에 본 공법을 적용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야대교 가설(F/C크레인 이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강대교 가설(바지선 이용)


② 벤트공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 유촌1교 가설 (벤트가설)

가설공법의 가장 일반적인 경우로 보강형 하부에 상부구조를 지지하는 벤트를 설치하여 보강형을 직접 지지하여 교량을 완성시키는 공법입니다.

형하고가 낮고 지반이 평평한 경우에 적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며 거더가 거의 응력을 받지 않는 상태에서 가설이 가능하며 곡선교나 사교에서도 적용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③ 케이블공법
수심이 깊은 하천, 가교각을 설치할 수 없는 계곡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공법으로 양쪽 교대 또는 교각 위에 철탑을 세워 그 사이에 케이블을 걸쳐 놓고, 이 케이블로부터 로프를 내려 단위부재를 매달아 가설하는 공법입니다. 이때 단위부재를 운반하거나 조립하기 위해 케이블 크레인을 사용합니다. 가설지점의 지형상 벤트를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 형하공간이 협소한 경우 가능한 공법으로 국내에는 적용실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케이블 공법에는 경사매달기 방식과 수직매달기 방식이 있습니다.
 경사매달기 방식은 아치리브를 케이블로 직접 지지하여 시공하는 방식입니다. 동일한 지간에 대해 수직매달기 방식과 비교하여 가설기재가 적게 들어가는 장점이 있으나 중앙부의 폐합조정을 위한 특별한 조정장치가 필요합니다.
 수직매달기 방식은  가설용 철탑사이에 현수선을 설치하고 현수선과 아치리브를 행어로 연결하여 지지하여 가설한는 공법입니다. 경사매달기와 비교하면 가설기재는 약간 많이 드는 편이나 중앙의 폐합작업은 경사매달기 공법 보다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케이블방식 경사매달기 공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케이블방식 수직매달기 공법


④ 회전공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전공법이 적용된 모암고가교(교량하부는 경부고속도로)

주로 가설 교량하부에 도로가 있고 교통통제가 불가능하여 가설벤트를 설치할 수 없는 경우에 사용되는 공법으로  케이블공법에 비해 가설이 쉽고 단기간에 시공할 수 있습니다.
교량 상부구조를 일괄 제작하여 한 지지점을 축으로 회전 이동시켜 거치하며, 회전시 지지점의 변화가 없어 별도의 시공 단계별 구조 검토 없이 시공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에는 경부고속전철상의 모암고가교에 이 공법이 적용되었습니다.


⑤ 압출공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지선에 의한 압출공법이 적용된 Strasbourg교(프랑스)

아치교 전체나 일부를 제작하여 윈치 등을 이용하여 교축방향으로 압출시켜 거치하는 공법입니다.
수상에서 바지선을 이용한 압출방식과 보강형을 먼저 압출하고 압출완료 후 아치를 제작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 시공실적을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BlogIcon 썬로드알랴뷰
    2008.04.01 19:32

    아좋은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2. thumbnail
    용역쟁이
    2009.11.13 11:49

    저기 질문이 있어서 하나 올립니다.
    회전공법 적용은 현재 아치교만 시공이 된걸루 아는데
    다른 교량 (ex.사장교)들도 이공법 적용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모암고가교와 같은 공법으로
    시공이 되는건지 궁금해서 글올립니다.
    항상 좋은자료 감사드립니다.

    • thumbnail
      Favicon of https://sunroad.pe.kr BlogIcon 썬로드
      2009.11.17 17:40 신고

      가설조건만 된다면 회전공법을 적용해도 문제는 없을것 같네요... 다면 콘크리트교인 경우는 자중이 많이 나가 조금 힘들겠지요...
      가설공법은 안전성은 물론 시공성과 경제성을 많이 따져봐야 할것입니다.

  3. thumbnail
    djjung
    2010.03.16 09:19

    ㅋㅋ새롭네요 이다리 경부고속철도 8-2공구 대우&Sk 구간 에서 시행한거네요 ....
    구간별 다른공법을 적용한 구간입니다 25M PSM 구간이 대부분이고요 50M 강합성교 그리고 하로식 MSS 그리고 FSM구간도 종점부에 있어여 와 정말 감회가 새롭내요 요기가 김천 IC 있는족 고속도로 넘기면서 설계한거여요 터닝하는데 이틀정도 걸린거 같은데요 ㅋㅋ 연장이 135M 인가 가물 가물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