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포스트는 아래와 같이 새롭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① 충복식 아치교
충복식 아치교는 아치리브 연단에 측벽을 두고 아치리브 위에 토사를 성토한 아치교로 강교에서는 고려될 수 없는 콘크리트 아치교 고유의 구조형식입니다.
충복식 아치교의 특징은 성토재의 영향이 크고 상로식 이외에는 불가능하다는 점에 있습니다. 또, 힌지식 아치의 사례도 있긴 하지만 고정식 아치가 적당합니다. 지간장은 로마의 Risorgimiento교와 같이 지간 100m의 충복 아치교의 사례도 있으나 대부분은 50m 이하로 계획합니다. 국내에도 화진포교(고성), 신리하교(강릉) 등이 있습니다.
이 형식은 일반 토공부와 같이 동일 구조로 연속적으로 도로단면을 형성할 수 있으므로, 신축이음이 필요 없고 배수설비도 간단하여 결과적으로 유지관리가 용이합니다.
최근에는 성토재로서 EPS (발포스티로폼)을 사용하여 성토자중을 줄이는 방법도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② 개복식 아치교
구조물의 작용하중(자동차하중, 보행하중, 열차하중 등)을 직접 지지하는 수평부재, 이를 지지하여 하중을 아치리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연직부재 및 아치리브의 3가지 부재로 구성된 아치교를 개복식 아치교라 합니다.
충복식과 개복식은 스펜드럴이 막혔는가(충복식) 뚫렸는지(개복식) 여부에 따라 분류됩니다.
개복식 아치교는 가장 실적이 많은 아치교 형식으로 각종 형식의 아치교가 개복식 아치교로 시공되어 있습니다.
콘크리트 개복식 아치교는 소교량부터 지간장이 가장 긴 중국의 Wanxian교(425m)까지 분포되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