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지보공
접지식 지보공
접지식 지보공은 비교적 평탄한 지형의 중・소 경간의 콘크리트 아치교에 적용되며, 전면적에 지보공(동바리와 거푸집을 조합한 지보공도 포함)을 설치하고 아치리브 콘크리트를 현장 타설하는 공법이다.
· Center재 가설공법
明池大橋 (CENTER재 가설공법)
아치리브 콘크리트 폐합후 Center재를 철거하고 연직재,보강형을 시공하므로 아치리브는 자립에 필요한 강성이 필요하게 된다.
· 강재아치 선행공법(합성 아치공법)
城地橋 (합성아치공법)
강재 아치용으로 철골 부재를 사용하는 공법을 Melan공법이라 하고, 강관과 강관내부를 콘크리트 로 충진시킨 합성부재를 사용하는 공법을 합성 아치공법이라 한다.
강재아치 선행공법의 특징은 Pylon공법,Truss공법에 비해 가설재의 양이 적고, 강재아치가 선행 가설되므로 인해 아치리브 콘크리트 타설 시에 구조적으로 높은 안정성을 가짐과 동시에 계곡 양안의 조기 통행이 가능하고, 시공성이 양호한 점을 들 수 있다.
②캔틸레버 가설공법
아치교에 있어 캔틸레버 가설의 특징으로는 사장교나 PSC거더교의 형태로 교각 좌우양측에서 균형을 이루면서 동시에 가설되는 형태가 아니라 아치 지점부에서 크라운을 향해 캔틸레버식으로 가설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치 지점부가 앵커나 카운터 웨이트의 역할을 위해 기초의 자중을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최근에는 장대화에 수반하여 대단히 규모가 커지는 경향이 있다.
·Pylon 공법
Pylon공법은 아치Abut상의 연직재 또는 Pylon에 경사케이블을 설치하고 케이블에 의해 아치리브 콘크리트를 지지하면서 캔틸레버로 가설하는 공법이다.
아치리브의 콘크리트 타설은 이동작업차로 수 미터의 block을 제작 타설하고, 타설완료후에는 완료된 Block선단까지 작업차를 이동시킨후 다음 Block을 시공하는 것을 반복하여 아치리브를 완성시킨다.
·Truss 공법
赤谷川橋 (TRUSS 공법)
캔틸레버로 가설시의 특징은 Pylon공법과 동일하고, 트러스 형성부분의 가설시의 강성은 Pylon 공법보다 크다.
·Pylon-Melan 병용 공법
宇左川橋 (Pylon-Melan 병용 공법)
Melan재를 병용하는 공법은 아치경간이 길어 Pylon공법으로 시공시 경사 cable의 경사각이 작아져 가설시 안정성이 감소되어 효율이 떨어져 비경제적이 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공법이다.
·Truss-Melan 병용 공법
別府明礬橋 (Truss-Melan 병용 공법)
③ 기타 특수 가설공법 (Lowering공법)
倉橋 (Lowering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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