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nakkale Bridge

차낙칼레 교량 Main Cable Wrapping

by 썬로드 2022. 4. 24.


데크 시공이 완료된 후 메인케이블에 Wire Wrapping을 실시하였습니다. Wrpping Wire는 3.5mm Hot Deep Galvanized Wire를 적용하였으며 총 8대(케이블 당 측경간 각 1대, 중앙경간 2대)의 Wrapping Machine을 이용하여 Wire Wrapping을 실시하였습니다. Wrapping machine 1기의 무게는 Wrapping Wire Bobbin을 포함하여 약 16.5 ton 정도 되었습니다.

교량 완공 후 활하중 등에 의해 메인케이블의 장력이 늘어나 케이블 단면적이 작아질 경우 Wrapping Wire가 헐거워 질 수 있으므로, 보통 포장 등 모든 2차 사하중이 재하 된 후 Wrapping 실시하며 Wrapping시 Wire에 소정의 장력을 도입하여야 합니다. 차낙칼레 교량의 경우 Wrapping Wire의 필요 장력은 2500N(250kg)으로 계산되었습니다.

Wrpping Machine 반입 및 시험시공

Wpping Machine은 측경간은 Splay Saddle 위치에, 중앙경간은 Sag 위치에 설치되어 주탑 방향으로 이동하며 Wrapping을 실시하였습니다. Wrapping Wire Bobbin은 미리 Catwalk 위에 약 10m 간격으로 배치해 놓았습니다. 

Wrapping Machine 설치(중앙경간) / Catwalk위 Bobbin 배치

Wrapping 시공 영상

Sag 위치는 배수를 위해  Wrapping을 하지 않았다 / 중앙경간 Wrapping 전경

Wire의 시작점과 끝점에서는 Wire가 풀리지 않게 하기 위해 용접을 실시합니다. Wire의 용접은 별도의 전원이나 장비 없이 화약의 열로 Weld Power를 녹여 용접하는 TEIKA Weld를 적용하였습니다.

Wrapping Wire 시험 용접 (TEIKA Weld)

 

Wire Wrapping이 선행되어 나가면 뒤따라 Elastomeric Wrapping(고무 랩핑) 실시하였습니다. 고무 랩핑은 케이블 내구성 확보를 위해 내부에 Dehumidification System에서 나오는 건조한 공기가 새지 않도록 기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치합니다. 차나칼레 교량의 고무 랩핑은 DS Brown사의 Cable Guard를 적용하였으며 폭 300mm 두께 45 mil(1.14mm)의 고무 띠를 30mm 겹쳐서 Wire Wrapping위에 감아 시공하였습니다.

고무 띠의 일정한 장력을 유지하기 위해 별도의 장비(Skew Master)를 이용하였으며, 고무띠를 감은후 Heat Balnket으로  소정의 압력과 열(24 kPa, 126~129도)을 가하여 융착 시켰습니다. Heat Balnket의 온도는 설치 시 날씨(바람), 온도를 고려하여 보정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이후 국부적으로 들뜬 곳은 별도의 열풍기와 작은 롤러를 이용하여 보완하였습니다.

Skew Master를 이용 Elastromer를 감아주고 Heat Blanket으로 융착한다.
Heat Balcket 설치 전경 / 들뜬 부분은 열풍기와 롤러로 보완한다.

Wrapping 완료 후 비눗물을 뿌려 Elastomeric Wrap의 기밀성을 확인하며 문제가 있다면 패치설치등 보완작업을 실시합니다.

비눗물을 뿌려 기밀성 확인 / Patch 설치

 

고무 랩핑이 완료되면 후속작업으로 케이블 상단에 Anti-slip Surface를 시공합니다. Anti-slip Surface는 케이블 유지관리, 점검을 위해 케이블 위로 이동 시 미끄러지지 않도록 시공하며, 폭은 400mm입니다.

Anti-Slip Surface 시공 - 마스킹 / Base Coat, 규사 도포 / Top Coat 도포

 

꽤나 오래 미뤄왔던 케이블 랩핑편을 드디어 정리했네요... 시간이 꽤 지나서 기억도 잘 안나고 사진 찾는것도 힘들었습니다. 아직도 미뤄 놓은 공종이 많은데 그 중 3, 4년이 지나가 버린 타워와 타워기초 시공은 어찌 정리해야 할지 걱정입니다.

Wrapping 완료 전경 (2022년 4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