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슬래브교

교량의종류 / / 2021. 3. 26. 03:06



 

슬래브는 얇고 넓은 콘크리트 바닥판을 말하며, 이 슬래브를 상부구조로 사용한 교량이 슬래브교입니다.

슬래브교는 단순교인 경우 5~15m, 연속교는 10~30m 정도 지간에 주로 적용하며, 슬래브의 두께는 보통 지간장의 1/16~1/20 정도가 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슬래브교는 거더교에 비해 상부구조의 높이가 낮으므로 다리 밑 공간 확보가 피요한 곳에 유리합니다.

슬래브교는 지간이 늘어날수록 자중 증가로 인해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슬래브 내부에 빈 공간을 만들어 자중을 줄이거나 PSC 강재를 도입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슬래브의 구조에 따라 슬래브교(Solid Slab Bridge), 중공 슬래브교(Hallow Slab Bridge), PSC 슬래브교(Preestressed Concreste Slab Bridge)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중공슬래브에 PSC 강재를 도입하기도 합니다(PSC 중공슬래브교)

슬래브교 / 중공 슬래브교


슬래브교는 주로 소하천을 통과하는 작은 교량들에 적용되며, 예를 들면 청계천 상류 쪽(다리 밑 공간이 낮은 곳에)에 위치하고 있는 삼일교, 세운교가 슬래브교 형식의 교량입니다.

삼일교(서울 청계천, 출처 : 다음 로드뷰) / 3경간 슬래브교인 광주 학림교(광주 광주천)

 

블로그나 카페에 무단 불펌/스크랩은 하지 말아 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