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nakkale Bridge

차낙칼레 교량 Pull Back Strand 가설 (2021.01.04)

by 썬로드 2021. 2. 20.


두달 정도 포스팅을 하지 못했네요

지난 1월 1일 포스팅 이후 두달동안 Catwalk floor, Pullback strand, Hauling rope, Galose frame 등의 설치를 완료하고 현재 메인케이블을 가설하고 있습니다.

먼저 1월 초에 진행된 Pull back strand 가설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메인 케이블 가설중에는 타워 새들부에서 중앙경간 및 측경간 케이블의 수평력의 차이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불균형 힘에 의해 새들에서 케이블이 미끄럼(Slip)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Slip이 발생하게 되면 목표한 메인케이블 및 교량의 형상에 도달할 수 없으므로 메인케이블 가설 중 수평 분력의 차를 최소화 하여 Slip이 발생하지 않도록 Saddle 위치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Saddle 위치 조정을 위해 타워를 로프로 당기거나(Pull Back) 타워에서 타워새들 위치를 조정(Set back)하게 되는데 보통 강성이 상대적으로 작은 강재주탑의 경우 Pull back을, 강성이 큰 콘크리트 주탑은 Set back을 적용합니다.

Pull Back / Set Back 개요

차낙칼레 교량의 경우 도입되는 Pull back 양은 아시아측이 Tower Top에서 2.8m, 유럽측이 2.0m 정도 입니다.

Pull back strand는 메인케이블 스트랜드와 같은 규격 (Φ5.75mm wire x 127)을 이용하였고, 주탑 Leg당 2개씩(총 8개)을 설치후 긴장하였습니다. Strand 길이는 815m, Strand 1개당 무게는 21ton입니다.

Pull back strand는 측경간 Catwalk rope와 같이 주탑측 바지선 위에서 타워윈치로 인양하여 주탑의 Pull back anchorage에 정착후 부탑쪽으로 바지선으로 이동하여 부탑 기초위 Anchorage에 정착하는 순서로 설치하였으며, 설치후 유압잭으로 장력을 도입하여 미리 계산된 Pull back양을 맞추었습니다.

Lifting을 위한 Clamp 설치 / Pull back Strand 인양 
Pull Back Strand 인양 / Pull Back Strand Anchoring (주탑측)
Anchoring 완료 및 부탑측으로 바지선 이동

 

Pull Back Strand를 바지선으로 부탑측까지 이동후 Puley 및 윈치를 이용하여 부탑측 정착부로 인양하여 정착합니다.

부탑측 Pull Back Achorage 전경
 윈치 및 Pulley 전경
Pull Back Strand를 윈치 Rope와 연결 후 윈치를 이용 하여 부탑정착구로 인양한다.
Achoring Beam에 Pull Back Strand 정착후 Strand를 Release한다.
Strand 설치완료후 유압잭으로 목표 Pull Back량을 도입한다.
아시아 주탑 Pull back 완료 전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