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거더교에 비해 공사비가 저렴하여 그리 긴 지간장이 필요없는 경우에 많이 사용됩니다.
PSC빔교의 구성
공사비가 저렴하다 보니 민자도로는 거의다 PSC빔으로 많이 설계하더군요..--;;
PSC빔교는 30m 지간에서 형고가 보통 2m 정도로 형고가 다소 높은 편인데 하부에 도로가 있거나 해서 형하공간을 확보하기 PSC빔교에 비해 형고를 낯춘 교량들이 있습니다.
Preflex교(약간 개념을 다르지만 PSC빔교에 포함시켰습니다.), IPC거더교, SPC거더교, e-Beam같은 교량들이 그것인데요...
이 모든 교량들이 기본적으로 콘크리트 거더에 프리스트레스를 주는 개념은 같습니다. 다만 프리스트레스를 주는 방법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Preflex교의 경우 강재빔에 미리 하중을 주어(Preloading) 변형을 시킨후에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콘크리트에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는 개념입니다. PSC빔교에 비해 형고가 작아 형하공간에 제약이 있는 곳에 많이 가설됩니다.(주로 고속도를 횡단하는 교량에 많이 가설됩니다.)
Preflex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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