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교량/한강의 교량

한강의교량(5)...잠실철교

by 썬로드 2005. 5. 6.


한동안 일이 바빠서 못올렸던 한강교량시리즈 다시 시작됩니다. 쭈욱~



서울시가 지하철 1호선에 이어 도시구조를 개조하려고 의욕적인 삼핵도시 체계 즉 현도심, 영등포의 상업도심, 강남 잠실의 상업업무도심의 기본계획에 따른 순환 지하철인 2호선 노선상의 교량이다.
잠실철교는 강북과 강남을 연결하는 전차와 자동차가 병행하여 통행할 수 있도록 서울에서 처음으로 시도된 교량이다.
상부는 4경간 연속 철근콘크리트 합성 강박스형교로 최대 지간이 50m이며, 교폭은 철도가 9.2m, 차도가 양측에 각각 4.4m로 구성된 총폭이 18m이며, 연장은 1,270m에 달한다. 또한 하부는 교각이 26기이며 구조는 철근콘크리트이고, 기초는 우물통공법이다.

양측 교대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직접확대 기초공법으로 건설되었으며, 도로교와 철도교가 동일한 교각위에 설치되어 있으나, 각각의 기능이나 관리특성이 달라 어느 한 부서에서 일괄관리가 어려워 '96. 9 서울특별시와 서울지하철공사간 관리협약을 체결하여 교각과 철도교는 서울지하철공사에서 도로교 상부는 서울특별시 건설안전관리본부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96. 12 ~ '97. 5월에 시설안전관리공단에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한 결과 내화력이 설계하중(DB-18)을 유지하고 있으며 교량 이용에 따른 안전에는 문제가 없으나 교량의 수명 연장과 기능향상을 위하여 '97.9 ~ '98. 4월에 보수보강을 완료하였다.



지하철 2호선이 지나가는군요..^^



잠실철교 하부... 녹색주형이 철도교 부분입니다.



잠실철교 야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