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즈버러교 (Ed Koch Queensboro Bridge)는 뉴욕 이스트강을 횡단하며 맨해튼 - 루스벨트 섬 - 퀸스를 잇는 다리입니다. 교량 엔지니어 Gustav Lindenthal과 건축가 Henry Hornbosted의 설계로 1901년 공사를 시작하여 1909년에 완공되었으며, 총연장 3,724ft 6in (1,135.2m)의 5경간 복층 캔틸레버 트러스교로 중앙경간은 1,182ft (360m, 서쪽 경간, 맨해튼-루스벨트 섬), 630ft (192m) (중앙부 루즈벨트섬 통과구간), 984ft (300m, 동쪽 경간 루즈벨트섬-퀸스)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량폭은 100ft (30m), 지점부에서 트러스의 높이는 220ft (70m) 정도입니다. 퀸즈버러교는 맨해튼의 4대 이스트강 교량(브루클린, 맨해튼, 윌리암스버그, 퀸즈버러 교) 중 유일하게 현수교가 아닌 교량입니다.

멘해튼측에서 바라본 퀸스버러교 (1908년, 출처: 위키피디아)

교량명은 퀸즈버러교(Queensboro Bridge)였다가 2011년 3월에 전 뉴욕 시장 Edward Irving Koch를 기리기 위해 공식적으로 Ed Koch Queensboro Bridge로 이름이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퀸즈버러교는 영화 스파이더맨과 인연이 많은 교량입니다. 스파이더맨 1편 (2002년)에서 그린 고블린과 스파이더맨이  마지막에 싸우던 교량이기도 하고 어벤져스: 인피니티워(2018)에서도 피터 파커가 스쿨버스를 타고 가다 외계인 우주선을 보고 뛰어내린 곳이 바로 퀸즈버러 교입니다.

영화 스파이더맨 / 어벤져스: 인피니티워의 퀸즈버러 교량 신 (유튜브캡쳐)

 

맨해튼측 전경, 교량 좌측 굴똑은 맨 위에 1908년도 사진에도 있던데...
루즈벨트섬 측 전경, 맨해튼과 루즈벨트섬을 잇는 케이블카가 운영중이다
맨해튼-루즈벨트섬 경간 전경, 퀸스쪽 경간은 보지 못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