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의 교량 첫번째로 뉴욕의 상징 교량인 Brooklyn Bridge 올려봅니다. 그동안 포스팅 간격을 볼때 아래 리스트의 20개를 다올리려면.. 아마 몇년은 걸리지 않을까 싶네요...

 

브루클린교(Brooklyn Bridge)는 이스트강을 사이에 두고 뉴욕주 맨해튼과 브루클린을 있는 교량으로 1883년 완공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현수교중 하나입니다.

뉴욕 하면 떠오르는 랜드마크중 하나로 많은 드라마/영화에 단골로 나오고 있습니다. 당장 생각나는 영화만 해도 여럿이네요..^^ 그중 영화 고질라에서 고질라가 브루클린교에서 뛰어다니던게 생각이 나네요... 주탑이 박살나 메인케이블이 제역활을 못하는데도 보강형이 처지기만 하고 고질라를 지지해주던...^^

저도 뉴욕에 가서 가장 먼저 찾아갔던 교량이기도 합니다.

영화속의 브루클린 브릿지 좌측상단부터 판타스틱4 / 섹스앤더시티 / 트랜스포머 2 / 고질라

 

앞에서 현수교라고 이야기 했지만 형태상 으로는 사장현수교 (Suspension/Cable-stay Hybrid Bridge) 라고 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장케이블이 하중을 많이 분담하지는 않을 것 같아 구조적으로는 현수교로 보아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장케이블은 storm rope 역활과 살짝 거드는 정도?)

교량의 총연장은 6,016 ft (1,833.7 m), 폭 85 ft (25.9 m) 그리고 중앙경간은 1,595.5 ft (486.3 m) 으로 구성되었고, 조적으로 시공된 주탑의 높이는 272 ft (82.9 m)이고 형하고는 127 ft (38.7 m)입니다.

브루클린 브릿지 종평면도 (출처: https://museumoutlets.com)

 

총 4개의 main cable의 직경은 15.75 인치(400mm)으로 총 19개의 Strand로 구성되었고, 각 Stand는 0.165 인치(4.2mm) galvanized wire 278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총 5,280개의 wire로 메인케이블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Strand당 wire 갯수는 참고하는 사이트 마다 조금 씩 다르네요 )

wire 강도는 160,000psi (약 1100 MPa)로 메인케이블 총 중량은 3,400 톤입니다.

참고로 차낙칼레 교량의 메인케이블은 직경 1m 정도이고 1960MPa 강도의 5.75mm wire 18,288개(중앙경간 기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좌) 타워 새블부 상세 / (우) 앵커리지 상세 (출처: http://www.catskillarchive.com/rrextra/bbstory.Html)

 

주탑은 조적으로 시공되었으며, 주탑기초는 공기케이슨 공법을 이용하여 시공되었습니다. 공기케이슨은 수밀성의 케이슨 내부의 공기 압력을 높여 케이슨 내부로 물이나 토사의 유입을 막는 공법입니다. 당시 케이슨 내부의 압력은 대기압의 2배 정도 되었으며 굴착심도가 깊어질수록 내부에서 일하던 노동자들이 수면위로 올라올때 근육 마비, 의식 불분명, 구토, 오한, 관절통 등의 감압병 증상이 발생하였습니다(메이드인어비스의 저주 같은...). 결국 3명의 노동자들이 감압병으로 사망하고, 당시 굴착을 감독하던 Washington Augustus Reoblin 또한 감압병으로 일을 지속할수 없게 되어 버렸습니다.

공기케이슨을 이용한 타워기초 시공 (출처: https://www.history.com/news/brooklyn-bridge-construction-deaths)

 

보강형은 Truss로 구성되었으며, 아래 시공 사진과 같이 메인케이블 가설후 행어를 설치하고, 횡방향 트러스를 행어에 매단후 종방향 트러스를 설치 하였습니다. 

보강형 가설중 사진 및 현재 하부전경 (https://www.6sqft.com/secrets-and-history-of-the-brooklyn-bridge/)

브룩클린 브릿지는 도로/철도 병행교로 계획되었으며, 트러스 배치 또한 현재와는 다릅니다. 철도는 1944 년까지 트롤리는 1950 년까지 운행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개보수 과정에서 아마도 내측의 철도용 높은 트러스를 외측으로 옮겨 현재의 모습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브루클린 교의 철도 (출처: https://www.reddit.com)

 

브루클린 브릿지는 대를 이어 완성한 교량으로도 유명합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근대 교량기술자 John Augustus Roebling이 계획하여 건설에 착수하였으나 현장에서 발을 다치며 파상풍으로 사망하고, 그의 아들 Washington Augustus Reoblin이 이어 받아 진행하다 위에 서술한대로 감압병으로 병세가 악화되어 침대에서 망원경으로 현장을 보며 아내 Emily Warren Roebling에게 지침을 전달하고 아내가 현장을 감독하여 14년 만에 마침내 교량을 완공 하였습니다. Emily는 이를 위해 고등수학이나 여러 건설관련 이론을 공부하였다고 합니다.

주탑에 보면 이를 기리며 아래와 같이 기념판이 붙어 있습니다. (병세가 악화되었다던 남편이 부인인 Emilly 보다 20년이나 더 오래산 것은 반전인건가...)

맨 마지막에 "Back of every great work we can find self-sacrificing devotion of woman" 문구가 인상적이다.

 

맨해튼 쪽 Pier 17에서 바라본 전경, 2010
브룩클린쪽 강변공원에서 바라본 전경, 2014

 

보도전경  (중앙부에 도로보다 높게 위치), 2010
차도부 전경, 2010

 

주탑 및 교명판, 2010
사장케이블은 주탑에 매입된 아이바(eye bar)에 연결되어 있다. / 사장케이블-행어 연결 클램프, 2014

 

브루클린 브릿지에서 바라본 맨해튼 및 맨해튼 브릿지 전경, 2014
Circle Line Trip 중 배위에서 바라본 전경, 2014

 

맨해튼 브릿지에서 바라본 브루클린 브릿지, 2014

 

응 ???

 

>> 브루클린 브릿지 예전포스트

2005/03/24 - [세계의 교량/현수교] - 뉴욕의 Brooklyn Bridge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