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로드의 교량이야기

차낙칼레 교량 서스펜더 로프 가설 (2020. 10. 04)



현재 중앙경간 Catwalk 로프 가설을 위해 직경 25mm Suspender Rope를 가설하고 있습니다. 중앙경간 구간은 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하루에도 여러대가 지나가는 등 선박통행량이 많은 지역이라 항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Suspender 공법을 적용하였습니다. Catwalk 규모가 크다보니 프리행공법 적용시 Hauling System이 과도하게 커지는 점도 Suspender 적용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측경간 측 Catwalk Rope는 선박통행이 없으므로 Suspender 없이 설치하고 있습니다.

출처: 익산청 시공엔지니어링 매뉴얼

 

Suspender Rope는 Leg당 4개로 계획되었고 현재 1차 suspender rope (leg당 2개) 설치가 완료되었으며 2차 Suspender Rope를 설치중입니다.

(좌) 아시아측 주탑 전경 / (우) 아시아주탑에서 바라본 주경간 (위: Temporary Hauling Rope/ 아래: Suspender Rope) 
탑정 새들과 Catwalk Anchoring Beam

Suspender Rope는 아래 그림과 같이 주탑에 정착됩니다.

(좌) Suspender Rope 정착위한 Roller / (우) Suspender Rope 정착부
탑정부 Guide Roller

Suspender Rope는 Hauling System 및 Rope Carrier를 이용하여 아시아 측 주탑에서 유럽측으로 가설하고 있으며, 2차 Suspender Rope 가설중 Suspender Frame을 200m 마다 설치 하도록 계획되었습니다.

Rope Carrier, Suspender Rope가 걸려있다
2차 Suspender Rope 가설 작업 준비중

2차 Suspender Rope 가설중 아래와 같이 200m 마다 Suspender Frame을 설치합니다.

Suspender Frame 설치

아래는 돌아오는 배에서 찍은 아시아측 접속교 전경입니다. 아시아측 접속교는 PSC박스거더교로 계획되었으며, ILM 공법을 이용하여 시공하고 있습니다. 교량연장은 680m, 경간장은 64m로 ILM 치고는 꽤나 긴 편이며 단박스로 편도 3차선으로 계획되어 규모가 큰 편입니다. 접속교구간도 언젠가는 포스팅 해야겠네요.

아시아측 접속교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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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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