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량의종류

상부구조에 따른 교량의 종류(9)...Extradosed교②(케이블노출에따른분류)

by 썬로드 2007. 12. 12.


① 사판교(Finback Bridg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판교는 케이블을 사판이라는 얇은 판 속에 넣은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사장외케이블 방식에 비해 사재케이블의 내구성능이나 피로에 대한 안전성이 높고(사재허용응력을 파단응력의 70%가지 봅니다. 사장외케이블 방식인 경우 60%), 동시에 교량의 전체 강성이 커서 변형이 작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판시공중 균열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며 주행자 입장에서 개방감이 떨어져 답답한 느낌이 있고 한다고 합니다. 개방감을 높이기 위해서 사판에 구멍을 뚫은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사판교는 특히 철도교가 많은데, 이는 사장외케이블방식보다 진동이 적고 사판이 방음벽역활도 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국내 최초 및 유일하게 양평대교에 적용되었으며 된 형식으로 현재 광양쪽에 사판교 형식의 철도교가 시공되고 있습니다.


② 사장외케이블방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재케이블을 외부에 노출시킨 형태로 미관이 사판교에 비해 우수하고 개방감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외형이 사장교와 비슷하나 공사비가 사장교에 비해 저렴하여 요사이 많이 시공되고 있는 형식입니다.
그러나 케이블이 외부에 노출되므로 사재케이블의 방식이나 진동, 피로등 내구성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보통 Extradosed교라 하면 사장외 케이블 방식을 이야기 하며, 국내의 대부분 Extradosed교는 모두 사장외 케이블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판교 - 川內川橋(일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장외케이블교 - 평여2교(여수)


드디어 처음 목표했던 교량의 종류를 다 올렸군요...^^ (3년 걸렸습니다!!, 실제는 2달)
다 올리고 보니 빠진것도 많고 수정할것도 좀 있네요..
차차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