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C박스거더교는 가설 방법에 따라 FSM, ILM, MSS, FCM, PSM 등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1. F.S.M. (Full Staging Method)
 FSM(동바리공법)은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경간 전체에 동바리나 벤트를 설치하여 타설된 콘크리트가 소정의 강도에 도달할 때까지 콘크리트의 자중 및 거푸집, 작업대등의 중량을 동바리나 벤트가 지지하는 방식으로 PSC콘크리트 가설 공법 중 가장 일반적인 공법입니다.

FSM공법은 다른 공법에 비해 특수한 거푸집 장비가 필요 없어 비용이 저렴하고 비교적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FSM공법은 교각이 높지 않고 평탄한 지형에 적용하며 반대로 교각이 높거나 강이나 바다를 통과하는 구간은 동바리나 벤트 설치비용이 과다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FSM공법 시공순서


2. I.L.M. (Incremental Launching Method)
ILM(압출공법)은 교대측에 거더 제작장을 만들고, 10∼30m의 블록으로 분할하여 콘크리트를 이어쳐서 교량 거더를 제작하여, 압출장치에 의해 박스거더를 다음 교각으로 밀어내는 공법입니다.

거더를 제작장에서 만드므로 품질관리가 용이하고, 하부지형에 영향을 받지 않아, 주로 높은 교각이나 강이나 바다를 통과하는 구간에 적용됩니다.
다만 직선이나 원곡선부에만 적용이 가능하며, 제작장 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연장이 800m ~ 1000m이상 되어야만 경제성이 있습니다. 또한 FSM에 비하여 강연선이 많이 소요됩니다.

ILM 시공순서
FSM 시공전경 / ILM 시공전경


3. M.S.S.(Movable Scaffolding System)
MSS(이동식지보공)은 지상의 동바리를 없애는 대신 거푸집이 부착된 특수 이동식 지보인 비계보 와 추진보를 이용하여 교각위에서 이동하면서 교량을 가설하는 공법으로 주로 50~60m 지간에 적용합니다.

MSS는 Main girder를 교각상에 놓인 지지 Bracket에 거치하고, Main girder 위에 거푸집 을 얹어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타설된 콘크리트가 소정의 강도에 도달하면 PC강재를 이용 하여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후, 거푸집을 이탈시켜 지지 Bracket 위의 이동 장비에 의해 다음 경간으로 이동하여 시공합니다.

ILM이나 FCM에 비해 강선이 적으며 하부지형에 영항을 받지 않고 시공할수 있으며 교각이 높을수록 경제적입니다. 그러나 MSS장비 비용이 많이 소요되어 경간수가 작고 연장이 짧은 경우는 비경제 적입니다.

MSS 시공순서


4. F.C.M. (Free Cantilever Method)
FCM(캔틸레버 공법)은 동바리(지보공)없이 교각 위에서 양쪽으로 한 SEG(주로 3~4m)씩 콘크리트를 쳐서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고, 이 부분을 지지점으로 하여 순차적으로 한 SEG씩 이어 나가는 공법입니다.
교각을 중심으로 양쪽 캔틸레버 끝부분에 이동식 거푸집( Form traveller,F/T)을 설치하고, 여기서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시공합니다. 작업은 양쪽 캔틸레버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며 SEG완성후 완성된 부분으로 이동 거푸집을 이동시켜 다음 SEG를 시공합니다. 이작업을 반복하여 최종적으로 지간 중앙에서 폐합시켜 양쪽 캔틸레버를 연결합니다.

FCM은 별도의 동바리(지보공)이 필요없어 깊은계곡, 하천, 바다, 시내구간등에 적용하며 주로 100m이상의 장지간의 교량에 사용됩니다.
MSS에 비해 장비비용이 조금 적으나 캔틸레버 상태로 시공되므로 강연선이 많이 소요되며, 시공중 처짐등을 고려하여 캠버관리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원효대교에 최초로 적용되었습니다.

FCM 시공순서

 

MSS시공 전경 / FCM 시공전경


5. P.S.M (Precast Segment Method)
PSM은 일정한 길이로 분할된 상부 부재인 Segment를 제작장에서 제작하여 가설 현장으로 거치한 후 강선을 인장하여 상부 구조를 완성하는 공법입니다.
Segment를 이동 및 거치하기 위하여 대규모의 장비와 제작장이 필요하며 비용이 과다하여 경간수가 적은 교량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규모 교량인 경우 공기를 단축할수 있어 보통 1,000m 이상 교량에 주로 사용됩니다.
PSM 방식에 의한 교량 상부 공사는 현장에서의 동바리 및 거푸집 철근 작업을 최소화하므로 주위 환경을 해치는 범위를 축소하고 가설 공기를 단축하여 공사비를 줄이는데 큰 이점이 있습니다.

PSM 시공순서
PSM시공전경 - 서해대교 접속교 / 서울 내부순환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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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보토목
    2007.12.26 13:05

    질문있습니다.. 다섯가지 형식중에서 Segmentally constructed bridge는 4번 FCM과 5번 PSM만 해당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LRFD 기준에서 Segmentally constructed bridge와 other than segmentally constructed bridges의 구분 기준이 궁금합니다...연말 잘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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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avicon of http://sunroad.pe.kr BlogIcon 썬로드
    2007.12.27 08:35

    Segmental concrete bridge는 현장타설콘크리트(cast in place)와 프리캐스트 콘크리트가 있습니다.
    위에 열거된 공법은 모두 Segmental concrete bridge에 사용되는 공법이구요.. PSM을 제외하고는 모두 현장타설콘크리트에 적용되는 공법입니다.
    PSM공법도 위에 그림처럼 작은 SEG를 계속 이어 붙이는 경우와 한 Span씩 올려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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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릴린먼봉
    2008.07.11 02:19

    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정확히 뭐가뭔지 구분이 안갔었는데, 한번에 정리가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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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아유
    2008.11.23 18:07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이미지와 같이 분류되어 있어~
    한번에 쭈~욱 정리되는 거 같네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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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빨간 포스트잍
    2009.03.23 16:03

    잘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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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목쟁이
    2009.09.08 13:25

    그냥 볼수있다는 것에 감사할따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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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이
    2009.12.17 20:41

    멋주부러~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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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욘석애비
    2009.12.23 11:04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자료 퍼갑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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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e
    2010.01.14 13:57

    댓글을 안남길수가 없네요 ㄳ 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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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jjung
    2010.03.16 09:26

    정말 이 방대한 자료들을 잘 정리하신거 같아요. 깔끔하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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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4.11 16:35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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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avicon of http:// hjung1441 BlogIcon 금진
    2011.06.01 10:41

    그래서 토목음 지구의 예술이라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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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리지
    2012.11.06 15:09

    우와... 플레시로 보니까 이해가 딱!!! 글쓴이님이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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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2
    2013.05.21 22:17

    좋은자료 정말 감사합니다! 수행평가로 교량에 관해 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