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왜 이러나 모르겠다..
목포-광양 고속도로 내 교동교 MSS 거더가 떨어져 3명이 숨지고 3명이 다쳤단다..
사진상으로 보면 교량 시공 완료하고 MSS거더 내리다가 사고가 난것 같은데..
쩝.. 할말이 없다..
■ 사고 경위
1) 상하행 분리교로서 하행선 상부 시공완료 후, MSS Gantry 장비의
백런칭(P6~P7 → P5~P6) 중
2) 우측 MSS Main Girder를 P6~P7에서 우측(횡방향)으로 탈형하여,
P5~P6으로 이동(백런칭)후 고정
3) 이어서, 좌측 MSS Main Girder를 P6~P7에서 좌측(횡방향)으로 탈형하여,
P5~P6으로 이동(백런칭)
- 곡선교의 전후교각별 횡방향 런칭간격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채 런칭
- 브라켓면 위의 별도의 이탈방지 가이드 없음.(횡방향분력 발생)
- 브라켓면 위 Girder지지판의 그리스 도포 미흡, 마찰력 증대
(원래 마찰력 0.1정도 → 0.5이상 발생)
4) 좌측 전방 런칭웨건이 외측으로 밀려나면서 브라켓에서 이탈 추락
- 구조물 작업중인 작업인원 추락
■ 사고 원인
1) 곡선교에서의 MSS Girder 런칭시 교각별 횡방향 런칭간격차이 미고려.
(곡선 바깥쪽으로 벌어짐)
2) 브라켓면 지지판의 그리스 도포 미흡, 마찰력 과다 발생
3) 브라켓면 위의 별도의 이탈방지 가이드 없음.(횡방향분력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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