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로드의 교량이야기

상부구조에 따른 교량의 종류(5)...아치교①(아치교의 역사)



드디어 아치교로 넘어왔습니다.
아치교에 대한 포스트는 예전에 정리했던 Bridges of SKEC의 자료를 편집해서 올립니다. (아끼고 아끼던 내용인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연이 만든 아치, 미국 아치국립공원

아치교는 교량형식중 가장 긴 역사를 가지며, 인간에게 가장 친근한 교량형식입니다.
아마도 인간은 자연으로부터 아치의 원리를 배웠을 것입니다. 수 천, 수 만년 동안 비바람을 견디면서 자연이 만들어낸 아치는 구조적으로도 매우 이상적일 뿐만 아니라 그 곡선의 자연스런 아름다움으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인류가 최초로 아치를 사용한 흔적은 인류문명이 발생하기 시작한 기원전 4000년 경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강 유역의 메소포타미아 지방에서 찾을수 있는데, 완전한 형태의 아치 구조는 에트루리아 건축과 그것을 이어받은 로마 건축에서 널리 일반화되어, 고대 이집트・그리스의 상인방식(上引枋式 ; 기둥과 대들보로 이루어진 구조) 구조와 함께 석조건축의 2대 기본형식이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ycenaean bridge(그리스)

현재 알려진 가장 오래된 아치교는 기원전 1800년 경에 가설된 Nimrod교(이라크)이며, 현존하는 아치교는 기원전 1300년경에 축조된 Mycenaean bridge(그리스)로 아직까지 공용중입니다. 이후 1779년 최초의 철제 아치교인 영국의 Iron Bridge가 건설되고, 19세기 말 무렵 콘크리트 아치교가 등장하면서 아치교의 지간장은 점점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후 랭거아치, 닐센아치 등 보강아치가 탄생되었고, 설계 및 시공기술의 발전으로 지간장은 더욱 증가하여, 1977년 건설된 세계 최장 아치교인 미국의 New River Gorge Bridge (아치지간 518m)와 콘크리트 아치교중 최장인 중국의 Wanxian Bridge(1997, 아치지간 425m)등이 그 위용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아치교는 구조적 효율성과 미려한 곡선의 아름다움으로 고전과 현대의 미를 동시에 지니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왔으며, 앞으로도 설계기법, 부재 재료, 가설공법의 발전으로 더욱 아름답고 구조적 효율성이 높은 아치교가 계속 만들어질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초의 철재아치교인 Iron Bridge(영국)

사용자 삽입 이미지

New River Gorge Bridge (미국)

신고

(go to top)

◀ recent : 1 : ··· : 77 : 78 : 79 : 80 : 81 : 82 : 83 : 84 : 85 : ··· : 312 : previous ▶

Search

About this blog




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Notic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12)
교량의종류 (43)
썬로드의 교량이야기 (49)
한국의 교량 (39)
세계의 교량 (105)
Canakkale Bridge (1)
교량시공현장 (18)
뉴스속의 교량 (37)
이것저것~ (11)
썬로드의 그림일기 (8)
썬로드의 터키이야기 (1)

Recent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