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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종류

3.2 라멘교

by 썬로드 2021. 3. 27.


 

라멘(Rahmen)은 Frame의 독일어로 수평부재인 보와 수직부재인 기둥을 강결로 연결하여 외부 하중을 보와 기둥의 휨강성으로 저항할 수 있게 하여 전체구조의 강성을 높인 구조를 말합니다.

기둥-보 구조와 라멘 구조의 비교

 

이러한 라멘구조를 교량에 적용한 라멘교는 상부구조를 하부구조로 지지하는 대신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를 강결로 연결함으로써 상부구조에 휨모멘트를 하부구조가 함께 부담할 수 있어 슬래브, 거더교에 비해 상부구조를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고려하여 라멘교는 교각의 높이가 그리 높지않고 다리밑 공간 확보가 필요한 도로의 횡단교량이나 하천통과 구간등에 15~30m 지간장으로 주로 적용되며, 고가 철교 / 정거장에 연속 라멘교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상부, 하부구조가 연결된 라멘교는 교량받침이나 신축이음이 필요하지 않아 교량의 유지관리에도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교량의 교량받침이나 신축이음은 정기적인 점검, 보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콘크리트 라멘교 (문형 라멘)

 

라멘교는 그 형태에 따라 문형 라멘교, π형라멘교, V각 라멘교 등이 있으며 몇개의 경간을 연결한 연속 라멘교로 구성하기도 합니다. π형라멘교, V각 라멘교는 아치와 거동이 비슷하여 100~200m 의 중장경간 교량에 적용하기도 합니다.

소교량의 경우 주로 콘크리트 라멘교로 시공하며 강재를 적용한 π형라멘교, V각 라멘교도 많이 시공되었습니다. 

연속 라멘교
π형 라멘교
V각 라멘교

 

 

일반적인 문형 라멘교(군산)
강재, 콘크리트 π형 라멘교 - 하구암육교(음성-충주 고속도로) / 화봉육교(중부 고속도로), 출처: 다음 로드뷰
V각라멘교 - 청담대교(강재) / Spain Douro Bridge (콘크리트, 출처: https://www.cfcsl.com/en/douro-bridge-zamora-spain/)
연속라멘으로 구성된 고속철도 오송역 / 라멘교 신축이음부(게르버보로 되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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