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로드의 교량이야기

헉헉... 숨차다.. 잠시쉬자...



무슨바람이 들었는지... 3년 넘게 방치하던 교량의 종류를 완성시키겠다는 일념하나로 열심히 포스트를 올리고 있다.
뭔 교량의 종류가 이리 많은지... 이제 절반 한거같은데... 아직도 갈길이 멀다.
특히 아치교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될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머지않아 Extradosed교 까지 끝내면 드디어 교량의 종류가 완성된다.(위의 트리를 생각한게 2001년도니까 거의7년만에 여기까지 온것 같다.)
아마도 해가 바뀌기 전까지는 완료할수 있을것 같은데...^^
포스트를 쓰면서 생각한건데 이렇게 교량에 종류에 대해 정리한 책이나 글을 못본것 같다.
우리나라 교량공학의 역사가 100년이 넘었거늘... 이런것 조차 정리가 안됐다니.. 좀 의아할 따름이다.

뭐 어딘가에 있을지도 모르지만 '내가 최초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정리해 나갈 생각이다.
그리고 머리속에만 있던 것들을 정리할수가 있어서 나름대로 장점도 있는것 같다.

그리고 이번엔 그림에 신경을 쓰고있다. 캐드에서 3D모델링 해서 재질 입히고 렌더링 해서 그림을 그리고 있는데... 내 기준으로는 도면보다 눈에 더 안들어오는것 같다.
그래도, 초보자들이 보기엔 더 좋지 않을까 싶어 오늘도 밤에 혼자 사무실에 남아 노가다를 하고있다.
나름대로 스케일도 맟추고 정밀하게 하려고 노력중인데... (심지어는 볼트하나까지...^^) 괜찮을지 모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튼, 이제 얼마 안남았다. 힘내자 썬로드!!!
신고

(go to top)

◀ recent : 1 : ··· : 79 : 80 : 81 : 82 : 83 : 84 : 85 : 86 : 87 : ··· : 312 : previous ▶

Search

About this blog




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Notic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12)
교량의종류 (43)
썬로드의 교량이야기 (49)
한국의 교량 (39)
세계의 교량 (105)
Canakkale Bridge (1)
교량시공현장 (18)
뉴스속의 교량 (37)
이것저것~ (11)
썬로드의 그림일기 (8)
썬로드의 터키이야기 (1)

Recent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