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로드의 교량이야기

부산 영도다리 2011년에 상판 들린다



부산의 명물인 영도다리가 2011년 초에는 상판을 번쩍 들어올려 배를 통과시키는 옛 모습대로 복원된다.

부산시는 "2005년 1월부터 진행해 온 영도다리 확장복원을 위한 설계와 공사일정을 확정했다"고 22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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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도의 영도 다리(좌),새로가설될 영도다리(우)


새 영도다리는 기존 다리가 처음 지어질 때와 똑같은 모습으로 다시 건설된다. 다만 원활한 차량소통을 위해 현재의 왕복 4차로를 6차로로 넓히고 다리 아래로 통행하는 선박의 대형화 추세에 맞춰 상판이 현재보다 조금 높게 설치된다.

새 영도다리 설계에 따르면 다리의 길이는 214.7m로 현재와 같고 폭은 18.3m에서 24.3m로 넓어진다.

또 수면에서 다리 상판까지의 높이는 현재의 7.06~7.22m에서 8.19~8.53m로 최대 1.3m 높아진다.

새 영도다리는 문화재로 지정된 기존 다리의 원래 모습을 복원하는 것인 만큼 교각과 상판, 난간 등 외부 모습은 처음 지어질 때와 똑같이 설계됐다.

특히 노후화로 인해 1966년 9월 중단된 도개((跳開)기능도 40여년만에 되살아난다.

영도다리는 일제시대인 1934년 준공 이후 하루에 두번씩 상판 일부를 들어올려 밑으로 배가 지나 도록 했으며 그 모습을 보기 위해 전국에서 수많은 인파가 몰릴 정도로 유명세를 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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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영도다리 상판일부가 들어올려져 그 아래로 배가 지나가도록 하는 도개구간의 단면도. 상판 아랫부분에 설치된 기계실에서 톱니바퀴 방식으로 길이 31미터의 상판을 75도 각도까지 들어올리게 된다.
새 영도다리는 옛 모습대로 중구 남포동쪽 상판 31.5m를 들어올리도록 설계됐다. 도개식 상판은 기계식 장치에 의해 75도 각도까지 들어올려진다.

이를 위해 현재는 없어진 관리실 건물도 옛 모습대로 복원된다.

설계를 맡은 ㈜유신코퍼레이션측은 상판을 완전히 들어올리는데 걸리는 시간은 90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복원되는 새 영도다리를 세우는데 드는 비용은 총 700억원 가량으로 같은 규모의 일반교량 건설비보다 배나 많이 든다. 도개식으로 건설하는데 다리 하나 짓는 비용이 더 들기 때문이다.

다리 본체 외에 시.종점부에 있는 석축도 해체했다 나중에 원형 그대로 복원한다.


드디어 설계가 확정되었군요...
예전처럼 활짝 들릴수 있는 날이 빨리 오길 바랍니다...^^

출처 : 국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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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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