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량의종류

상부구조에 따른 교량의 종류(3)...거더교①(총론)

by 썬로드 2007. 11. 11.


※ 본 포스트는 아래와 같이 새롭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2021.03.28 - [교량의종류] - 3.3 거더교

 

드디어 거더교로 넘어왔군요...(한 3년 걸렸습니다...^^)
거더교는 종류가 많으니 먼저 거더교에 대해 정리를 한번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거더교는 교량형식중 가장 많이 쓰이고 일반적인 형식입니다.
거더(Girder)는 우리말로는 형(桁), 들보, 대들보 정도로 해석할수 있겠는데요...
거더는 아래 그림과 같이 상부슬래브에 가해지는 하중(차량이나 사람)을 버티어 주는 대들보같은 부재를 말합니다.
거더교인 경우 이러한 보를 Main Girder(주형) 이라 하여 아치나 사장교 현수교에서의 보강형과 구분합니다. (보강형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이러한 거더의 형태에 따라 거더교에는 아래와 같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1) T형교

30m 정도까지의 지간에 대하서 주로 적용되는 형식입니다.주형과 콘크리트가 일체로 된 콘크리트 바닥판은 교량방향으로는 주형의 플랜지로, 교량직각방향으로는 슬래브로 작용합니다.
50m정도 지간에는 프리스트레스를 가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얼마전 발생한 목포광양의 MSS 거더의 추락 사고때 적용되었던 형식이 바로 PSC T형교입니다.


(2) Plate Girder교 (판형교,플레이트거더교)

 철판으로 I형의 거더를 만들고 그위에 콘크리트 슬래브를 얹은 형태의 교량입니다.
보통 지간장 50m 정도가 경제적으로 Steel Box Girder교와 함께 가장 많이 시공되었던 강교형식이나 브레이싱등 부재가 많고 강재량이 많이 소요되어 최근에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 형식입니다.
 최근에는 고강도 강재를 사용하여 브레이싱 및 거더수를 줄인 소수 주형교를 많이 가설하고 있다고 하나.. 사실 아직 실물을 본적은 없습니다..^^


(3) Steel Box Girder교 (강합성상형교,스틸박스거더교)

철판으로 제작된 박스형태의 거더교로 지간장 50~60m가 경제적입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교량형식중 하나입니다.
최근에 강재값이 많이 올라 예전처럼 그렇게 많이 적용하지는 않는것 같지만 곡선교나 확폭부에 적용하기가 좋아(Box를 공장에서 제작해오기 때문입니다.) 고속도로 IC에는 아직도 거의 대부분 스틸박스 거더교로 설계되고 있습니다. 보통 공장에서 제작된 박스를 현장에서 조립하여 크레인으로 가설합니다.


(4) 강상판형교

 교량의 상부슬래브를 콘크리트가 아닌 철판으로 제작하여 자중을 감소시킨 형식입니다.
지간장 70~80m 정도가 경제적이며 강재가 많이 소요되어 다소 고가입니다. 또한 상판을 현장에서 용접을 하여야 하므로 시공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거더교의 형식은 그다지 많이 사용하지 않으나 사장교나 현수교, 아치교등의 보강형으로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중경감을 위해서 말이죠...)


(5) PSC박스거더교

콘크리트 박스형태의 거더에 프리스트레스를 가한 교량으로 50m에서 100m가 넘는 교량까지 다양하게 적용될수 있습니다.
최근 강재값의 폭등으로(강재값 예기가 너무 많이 나오네요...-.-;;) 설계 및 시공에 많이 적용되고(예전에 비해 말이죠) 있습니다. 강교에 비해 설계나 시공이 까다롭고 곡선부나 확폭부에는 적용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PSC Box Girder교는 가설방법에 따라 FCM, ILM, FSM, PSM등으로 세부 분류를 합니다.


(6) PSC빔교

I형의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거더를 이용한 교량으로 주로 20~40m의 지간장에 많이 쓰입니다.
위의 교량형식중 T형교를 제외하고 가장 가격이 싸다보니 그리 긴 지간장이 필요없는 경우에 많이 사용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