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각은 그 형태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교각 형식입니다.
지나다니시면서 보면 아마 70,80%는 거의 이런 형식일겁니다.
이유는 시공하기 좋고 경제성이 좋기 때문이지요...
(계산도 편하고...^^;)
그러나 풍하중, 지진력등 교축직각방향 하중에 대해서는 좀 불리합니다.
문형 교각은 광폭의 PSC Beam등과 같이
주형이 여러개인 교량에 주로 쓰입니다.
T형에 비해 지진, 풍하중등 교축직각방향 하중에도 저항력이 우수합니다.
T형에 비해 기둥수가 많아서 하부미관은 좀 불리합니다. ^^
T형교각과 유사한 형태입니다.
다만 코핑부가 곡선처리 되어 잇어서 시공성은 좋지 않으나
미관적은 측면에선 T형보다 우수하다 할수 있습니다.
기둥부가 중공형태의 교각입니다.
규모가 크고 매우 높은 교량에 주로 사용됩니다.
지진, 풍하중등 교축직각방향 하중에도 저항력이 좋으나
경제성 면에서는 불리하고
중공부가 있으므로 시공성도 좋지 않습니다.
시공이 어렵고, 전체적으로는 안정감이 우수합니다.
별로 사용되지 않는 형식입니다...^^
상기 교각들은 기본적인 형태일뿐입니다.
최근에는 교각에도 경관요소를 적용하여 여러가지 형태의 교각들이 많이 나옵니다.
① T형 교각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교각 형식입니다.
지나다니시면서 보면 아마 70,80%는 거의 이런 형식일겁니다.
이유는 시공하기 좋고 경제성이 좋기 때문이지요...
(계산도 편하고...^^;)
그러나 풍하중, 지진력등 교축직각방향 하중에 대해서는 좀 불리합니다.
② 문형 교각
문형 교각은 광폭의 PSC Beam등과 같이
주형이 여러개인 교량에 주로 쓰입니다.
T형에 비해 지진, 풍하중등 교축직각방향 하중에도 저항력이 우수합니다.
T형에 비해 기둥수가 많아서 하부미관은 좀 불리합니다. ^^
③ 횃불형 교각
T형교각과 유사한 형태입니다.
다만 코핑부가 곡선처리 되어 잇어서 시공성은 좋지 않으나
미관적은 측면에선 T형보다 우수하다 할수 있습니다.
④ 벽식교각
기둥부가 중공형태의 교각입니다.
규모가 크고 매우 높은 교량에 주로 사용됩니다.
지진, 풍하중등 교축직각방향 하중에도 저항력이 좋으나
경제성 면에서는 불리하고
중공부가 있으므로 시공성도 좋지 않습니다.
⑤ 역A형 교각(V형)
시공이 어렵고, 전체적으로는 안정감이 우수합니다.
별로 사용되지 않는 형식입니다...^^
상기 교각들은 기본적인 형태일뿐입니다.
최근에는 교각에도 경관요소를 적용하여 여러가지 형태의 교각들이 많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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