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로드의 교량이야기

차낙칼레 교량 Catwalk Floor 가설 (2020.11.29)


지난 10월 말 Catwal Rope 가설관련 포스팅후 1달정도가 지났네요.. 그동안 Catwalk rope 가설을 완료하고 현재 Catwalk floor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간만에 주탑에 올라가려는데 가는날이 장날이라고 안개가 짙게 껴서 가던배가 배가 돌아와 주탑에는 가지 못하고 대신 측경간 Catwalk을 탔습니다.

Catwalk Floor를 설치중 전경, 안개가 짙어 배를 주탑에 가지 못하고 배가 돌아왔다.

 

(좌) 아시아 앵커리지 전경 / (우) 앵커리지 Cross Bridge에서 바라본 전경, 접속교가 앵커리지를 통과하였다.

 

차낙칼레 교량의 Catwalk Floor는 아래 그림과 같이 측경간은 육상구간에서 크레인으로 설치후 타워윈치를 이용하여 타워까지 끌어올리고, 중앙경간은 타워에서 윈치를 이용하여 catwalk rope를 따라 내려서 설치합니다.

Catwalk floor 설치개요
앵커리지에서 부탑까지의 구간은 크레인을 이용하여 설치하였다 (유럽측) 
Splay Chamber내부의 Catwalk 앵커리지 전경
(좌) 스플레이 벤트의 Catwalk Rope / (우) Skew Frame, Catwak Rope를 벌려주는 역활을 한다.

앵커리지부터 부탑 사이는 크레인을 이용하여 육상에서 floor를 설치하였습니다.

(좌) Crane 설치구간 Catwalk 전경 / (우) U-frame은 catwalk rope에 U-bolt를 이용 체결하였다.

Cross Bridge는 144m 마다 설치하는 것으로 계획되었습니다. 

(좌) Cross Frame 체결상세 / Cross Frame 전경

측경간 Catwak Floor는 부탑위치에서 6m 길이의 Floor를 크레인으로 설치하고 타워윈치로 끌어당긴후 다시 6m floor를 이어서 붙이는 것을 반복하여 일정 길이가 되면(Towing wegon 구간 160m, Cross bridge 구간 144m) 타워 윈치로 타워까지 끌어당겨 설치합니다.

(좌) Floor 인양 및 설치 / (우) U-frame 설치
Tower Winch를 이용하여 floor 이동
첫번째 floor(160m) 인양전경(유럽측)
인양완료후 Towing Wegon 해체

중앙경간은 주탑에서 부터 설치하여 내리는 방식으로 설치합니다. Floor mesh는 약 70m 정도씩 unrealer에 감아 탑정벤트에 설치하고 풀면서 U-frame과 함께 설치합니다.

중앙경간 Cross Bridge 설치
 중앙경간 Catwalk floor 설치

 

Catwalk에서 바라본 부탑(좌) 및 접속교 전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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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낙칼레 교량 Cat walk 로프 가설 -2 (2020.10.29)


Catwalk Rope 시공 전경 몇장 더 올려봅니다. 현재 Leg당 12개의 catwalk rope 중 6~8개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교량전경, catwalk을 가설하니 멀리서도 케이블이 눈에 잘 들어옵니다.

이전 post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중앙경간 catwalk은 hauling syste을 이용한 서스펜더공법을, 측경간은 바지선을 이용, 측경간측에서 rope를 끌고와서 주탑으로 끌어올려 설치하는 방법으로 시공되고 있습니다.

Rope Carrier가 catwalk rope를 달고 막 출발했습니다. Hauling 속도는 최대 10m/min으로 건너편 주탑까지 가려면 4시간 이상 소요된다.
Catwalk rope가 첫번째 suspender에 안착 하였다.
Catwalk rope unreeler는 주탑 하단부에 위치하고 있다.
(좌) 탑정 새들에서 바라본 중앙경간 전경 / (우) 측경간 전경
(좌) Suspeder Rope Roller / (우) Sunspender Rope 정착부

 

측경간은 바지선을 이용하여 측경간부터 로프를 해저바닥에 놓으며 주탑위치까지 끌고와서 타워 윈치를 이용 끌어올려 주탑에 소케팅합니다. 이후 앵커리지측에 소켓팅하여 완료합니다. 

바지선을 이용하여 Catwalk Rope를 측경간측에서 끌고오고 있다
(좌) 주탑상단에서 윈치로프를 내리고 / (우) 윈치로프에 Catwalk 소켓을 연결하여 끌어 올린다
Catwalk Rope 인양중
해저바닥에서 catwalk rope가 끌여올려지고 있다
Catwalk Rope 정착부(아시아 앵커리지), 6개의 rope가 설치완료되었다
Catwalk rope 소켓은 앵커링빔에 강봉을 이용 정착한다
아시아 접속교 전경, ILM이 앵커리지 위치까지 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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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6)-시공전경


지인이 보내주신 보스포러스 3교 시공사진 중 멋지다고 생각하는 교량 전경 위주로 모아봤습니다.

사장교 보강형 가설 및 현수케이블 시공중 찍은 사진들 입니다. 시기상으로는 2015년 여름이되겠군요.

이제 보스포러스 3교는 마무리 짓고, 다른 교량 시공현장으로 넘어가야겠네요..

 

>> 보스포러스3교 시공현장 다른포스트 보기

2020/10/08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1)-2014. 03.

2020/10/13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2)-2014. 12.

2020/10/20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3)-2015. 7~9.

2020/10/29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4)-Key Seg 가설(2016.03.06)

2020/10/29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5)-2016. 11.

2020/11/02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6)-시공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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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5)-2016. 11.


거의 2년 만에 터키에 갈 기회가 생겨 현장에 방문하였습니다.

보스포러스 3교는 2016년 8월에 개통하였으며, 정식 교량명은 "야부즈 술탄 셀림 쿄프류슈" (Yavuz Sultan Selim Köprüsü) 입니다. 야부즈 술탄 셀림은 오스만 제국의 술탄중 한명의 이름입니다. 야부즈는 '냉혈한' 이란 뜻으로 셀림1세의 별명이라고 하네요..

참고로 보스포러스 2교는 "파티 슐탄 메흐멧 쿄프류슈" (Fahti Sultan Mehmet Köprüsü) 입니다. 도로 표지판에는 줄여서 F.S.M이라고 표시 되어있습니다. 역시 오스만 제국의 술탄 이름이며 Fahti는 '정복자'라는 뜻입니다. 술탄 메흐멧은 콘스탄티노플(현 이스탄불)을 정복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스포러스 1교는 최근까지 "보아지치 쿄프류슈" (Boğaziçi Köprüsü, 해협 다리)라고 불리다가 2016년 7월 15일 터키 쿠데타 발생 당시 쿠데타군의 탱크를 1교 위에서 몸으로 막다가 희생된 시민(?)들을 기리는 뜻으로 "온베시 테무즈 쉐히틀레르 쿄프류슈" (15 Temmuz Şehitler Köprüsü, 7월 15일 순교자의 다리) 라고 바뀌었습니다. 1973년 개통후 50년가까이 쓰던 이름이 바뀐게 의아해서 터키 친구들한테 물어봤었습니다. 교량 양단에는 희생자들을 기리는 조형탑 (피묻은 듯한 붉은 손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을 설치했습니다. 참 그리고 7월 15일은 공휴일이 되었답니다. ^^

터키인들은 자신들의 역사/문화에 대한 자부심(국뽕?)이 대단합니다. 참고로 보스포러스 해협을 통과하는 유라시아 터널시공시 TBM 장비의 이름은 "이을드름 바예지드" (Yıldırım Bayezid, 역시 오스만의 술탄이름입니다. 하지만 당시 교통부 장관 이름이 Yıldırım 이었다는 건 함정... Yıldırım은 작년인가 이스탄불 시장선거에 나왔다가 야당후보에 밀려 낙선하고 개표결과를 불복하여 초유의 재투표까지 하였으나 결과는 바뀌지 않았었죠...) 였습니다. 'Yıldırım'은 번개란 뜻으로 당시 저는 TMB 장비를 "번개호"라고 불렀었죠...

이런... 교량명 이야기하다가 삼천포로 빠졌네요. 나중에 다른 포스트에서 더 자세히 이야기하도록 하죠...

제가 방문했을 당시(2016년 11월)에는 교량이 개통되어 운영중이었으나 내부 유지관리 Access, Tower Top Cover, E&M works 등 부대공이 계속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터키 정부의 개통압박으로 타워크레인 해체도 못하고 개통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Izmit Bay Bridge도 타워크레인, Catwalk이 있는 상태에서 개통했었죠.. 아마 차낙칼레 교량도 그럴것 같습니다...쿨럭...)

교량위로는 차량이 쌩쌩 달리고 있지만 교량 내부에는 많은 인원들이 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부에서 바라본 주탑 가로보 및 측경간
가로보위의 교량 받침, Pendulum Bearing을 적용하였다.
주탑 내부 유지관리용 엘레베이터
사장케이블 정착구
메인케이블, 커버 등의 작업이 아직 마무리가 되지 않았다.
유럽측 주탑 상단에서 바라본 전경, 교량은 개통하였으나 아직 마무리 작업을 진행중었다.
교량전경

제가 직접 시공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이렇게 완공된 모습을 보니 뿌듯합니다.

 

>> 보스포러스3교 시공현장 다른포스트 보기

2020/10/08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1)-2014. 03.

2020/10/13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2)-2014. 12.

2020/10/20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3)-2015. 7~9.

2020/10/29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4)-Key Seg 가설(2016.03.06)

2020/10/29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5)-2016. 11.

2020/11/02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6)-시공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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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4)-Key Seg 가설(2016.03.06)


2016년 3월 6일 Key Segment 가설 사진들입니다. 

바지선으로 운한한 segment를 lifting gantry를 이용하여 가설하였다. 
터키에서는 주요 구조물 시공시 항상 이렇게 국기를 붙인다. 태극기도 걸었으면 좋았을테지만 아마 터키애들이 싫어했을 것이다. 이건 나중에 다른 포스트에서...
Lifitng Gatry를 이용한 Lifting 중 전경
Lifting 완료, 가고정후 데크 용접을 실시했다.

Key Segment 가설 후 데크 용접, 각종 가설구조물(타워크레인, Catwalk 등) 해체, 포장 및 기타 부대공 설치를 실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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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08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1)-2014.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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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2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6)-시공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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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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