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로드의 교량이야기

차낙칼레 교량 Cat walk 로프 가설 -2 (2020.10.29)



Catwalk Rope 시공 전경 몇장 더 올려봅니다. 현재 Leg당 12개의 catwalk rope 중 6~8개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교량전경, catwalk을 가설하니 멀리서도 케이블이 눈에 잘 들어옵니다.

이전 post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중앙경간 catwalk은 hauling syste을 이용한 서스펜더공법을, 측경간은 바지선을 이용, 측경간측에서 rope를 끌고와서 주탑으로 끌어올려 설치하는 방법으로 시공되고 있습니다.

Rope Carrier가 catwalk rope를 달고 막 출발했습니다. Hauling 속도는 최대 10m/min으로 건너편 주탑까지 가려면 4시간 이상 소요된다.
Catwalk rope가 첫번째 suspender에 안착 하였다.
Catwalk rope unreeler는 주탑 하단부에 위치하고 있다.
(좌) 탑정 새들에서 바라본 중앙경간 전경 / (우) 측경간 전경
(좌) Suspeder Rope Roller / (우) Sunspender Rope 정착부

 

측경간은 바지선을 이용하여 측경간부터 로프를 해저바닥에 놓으며 주탑위치까지 끌고와서 타워 윈치를 이용 끌어올려 주탑에 소케팅합니다. 이후 앵커리지측에 소켓팅하여 완료합니다. 

바지선을 이용하여 Catwalk Rope를 측경간측에서 끌고오고 있다
(좌) 주탑상단에서 윈치로프를 내리고 / (우) 윈치로프에 Catwalk 소켓을 연결하여 끌어 올린다
Catwalk Rope 인양중
해저바닥에서 catwalk rope가 끌여올려지고 있다
Catwalk Rope 정착부(아시아 앵커리지), 6개의 rope가 설치완료되었다
Catwalk rope 소켓은 앵커링빔에 강봉을 이용 정착한다
아시아 접속교 전경, ILM이 앵커리지 위치까지 도달했다.


(go to top)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6)-시공전경



지인이 보내주신 보스포러스 3교 시공사진 중 멋지다고 생각하는 교량 전경 위주로 모아봤습니다.

사장교 보강형 가설 및 현수케이블 시공중 찍은 사진들 입니다. 시기상으로는 2015년 여름이되겠군요.

이제 보스포러스 3교는 마무리 짓고, 다른 교량 시공현장으로 넘어가야겠네요..

 

>> 보스포러스3교 시공현장 다른포스트 보기

2020/10/08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1)-2014. 03.

2020/10/13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2)-2014. 12.

2020/10/20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3)-2015. 7~9.

2020/10/29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4)-Key Seg 가설(2016.03.06)

2020/10/29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5)-2016. 11.

2020/11/02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6)-시공전경


(go to top)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5)-2016. 11.



거의 2년 만에 터키에 갈 기회가 생겨 현장에 방문하였습니다.

보스포러스 3교는 2016년 8월에 개통하였으며, 정식 교량명은 "야부즈 술탄 셀림 쿄프류슈" (Yavuz Sultan Selim Köprüsü) 입니다. 야부즈 술탄 셀림은 오스만 제국의 술탄중 한명의 이름입니다. 야부즈는 '냉혈한' 이란 뜻으로 셀림1세의 별명이라고 하네요..

참고로 보스포러스 2교는 "파티 슐탄 메흐멧 쿄프류슈" (Fahti Sultan Mehmet Köprüsü) 입니다. 도로 표지판에는 줄여서 F.S.M이라고 표시 되어있습니다. 역시 오스만 제국의 술탄 이름이며 Fahti는 '정복자'라는 뜻입니다. 술탄 메흐멧은 콘스탄티노플(현 이스탄불)을 정복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스포러스 1교는 최근까지 "보아지치 쿄프류슈" (Boğaziçi Köprüsü, 해협 다리)라고 불리다가 2016년 7월 15일 터키 쿠데타 발생 당시 쿠데타군의 탱크를 1교 위에서 몸으로 막다가 희생된 시민(?)들을 기리는 뜻으로 "온베시 테무즈 쉐히틀레르 쿄프류슈" (15 Temmuz Şehitler Köprüsü, 7월 15일 순교자의 다리) 라고 바뀌었습니다. 1973년 개통후 50년가까이 쓰던 이름이 바뀐게 의아해서 터키 친구들한테 물어봤었습니다. 교량 양단에는 희생자들을 기리는 조형탑 (피묻은 듯한 붉은 손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을 설치했습니다. 참 그리고 7월 15일은 공휴일이 되었답니다. ^^

터키인들은 자신들의 역사/문화에 대한 자부심(국뽕?)이 대단합니다. 참고로 보스포러스 해협을 통과하는 유라시아 터널시공시 TBM 장비의 이름은 "이을드름 바예지드" (Yıldırım Bayezid, 역시 오스만의 술탄이름입니다. 하지만 당시 교통부 장관 이름이 Yıldırım 이었다는 건 함정... Yıldırım은 작년인가 이스탄불 시장선거에 나왔다가 야당후보에 밀려 낙선하고 개표결과를 불복하여 초유의 재투표까지 하였으나 결과는 바뀌지 않았었죠...) 였습니다. 'Yıldırım'은 번개란 뜻으로 당시 저는 TMB 장비를 "번개호"라고 불렀었죠...

이런... 교량명 이야기하다가 삼천포로 빠졌네요. 나중에 다른 포스트에서 더 자세히 이야기하도록 하죠...

제가 방문했을 당시(2016년 11월)에는 교량이 개통되어 운영중이었으나 내부 유지관리 Access, Tower Top Cover, E&M works 등 부대공이 계속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터키 정부의 개통압박으로 타워크레인 해체도 못하고 개통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Izmit Bay Bridge도 타워크레인, Catwalk이 있는 상태에서 개통했었죠.. 아마 차낙칼레 교량도 그럴것 같습니다...쿨럭...)

교량위로는 차량이 쌩쌩 달리고 있지만 교량 내부에는 많은 인원들이 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부에서 바라본 주탑 가로보 및 측경간
가로보위의 교량 받침, Pendulum Bearing을 적용하였다.
주탑 내부 유지관리용 엘레베이터
사장케이블 정착구
메인케이블, 커버 등의 작업이 아직 마무리가 되지 않았다.
유럽측 주탑 상단에서 바라본 전경, 교량은 개통하였으나 아직 마무리 작업을 진행중었다.
교량전경

제가 직접 시공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이렇게 완공된 모습을 보니 뿌듯합니다.

 

>> 보스포러스3교 시공현장 다른포스트 보기

2020/10/08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1)-2014. 03.

2020/10/13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2)-2014. 12.

2020/10/20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3)-2015. 7~9.

2020/10/29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4)-Key Seg 가설(2016.03.06)

2020/10/29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5)-2016. 11.

2020/11/02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6)-시공전경


(go to top)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4)-Key Seg 가설(2016.03.06)



2016년 3월 6일 Key Segment 가설 사진들입니다. 

바지선으로 운한한 segment를 lifting gantry를 이용하여 가설하였다. 
터키에서는 주요 구조물 시공시 항상 이렇게 국기를 붙인다. 태극기도 걸었으면 좋았을테지만 아마 터키애들이 싫어했을 것이다. 이건 나중에 다른 포스트에서...
Lifitng Gatry를 이용한 Lifting 중 전경
Lifting 완료, 가고정후 데크 용접을 실시했다.

Key Segment 가설 후 데크 용접, 각종 가설구조물(타워크레인, Catwalk 등) 해체, 포장 및 기타 부대공 설치를 실시하였습니다.

 

>> 보스포러스3교 시공현장 다른포스트 보기

2020/10/08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1)-2014. 03.

2020/10/13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2)-2014. 12.

2020/10/20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3)-2015. 7~9.

2020/10/29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4)-Key Seg 가설(2016.03.06)

2020/10/29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5)-2016. 11.

2020/11/02 - [교량시공현장] - 보스포러스 3교 시공현장 (6)-시공전경


(go to top)

차낙칼레 교량 Cat walk 로프 가설-1 (2020.10.18)



 

Suspender Rope를 가설을 완료한 후 Catwalk Rope를 가설하고 있습니다.

Catwalk Rope는 직경 50mm, 길이 2,060m(중앙경간),  1,090m/1,180m(측경간, 유럽/아시아)로 계획되어 있으며 Leg당 12개로 계획 되었습니다. 측경간은 로프를 바지선으로 주탑위치로 끌고간 후 탑정가시설 및 새들에 연결되어 있는 앵커링 빔에 정착하는 방식으로, 주경간은 Rope Carrier 를 이용하여 가설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측 타워전경, Catwalk Rope 가설중이다.

10월 현재 Temporary Hauling Rope, Suspender Rope가설이 완료되었고, Catwalk Rope를 가설하고 있습니다. 다른 Rope들은 멀리서 잘 안보이는데 Catwalk Rope는 워낙 두꺼워서인지 멀리서도 잘 보입니다. 

중앙경간 Catwalk은 아시아 측 주탑 하단에 설치된 Unreeler(아래 좌측사진)에서 탑정으로 윈치를 이용 끌어올리고(아래우측사진), 이를 Rope Carrier에 연결하여 유럽측 주탑으로 끌고가 정착하는 방식으로 시공중입니다.

주경간 Catwalk Rope 가설준비 작업중 (아시아 북측 Leg)
Rope Carrier에 Catwalk Rope를 연결하기 위한 Connection Rope를 연결중이다.
(좌) Catwalk Rope Socket에 Connection Rope 연결중 (우) Conenction Rope 연결 및 Catwalk Rope 가설 준비 완료

모든 준비가 끝나고 탑정 벤트위에 올라가서 Rope 날리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찍으려 했지만 바람이 점점 거세게 부는 바람에 대기만 하다 결국 로프 가설 작업이 중지 되었습니다 -.-;;. 아시아 주탑에서 유럽까지 Rope를 날리는데만 4~5시간정도 걸리고 Socketing 하는 시간까지 하면 어두워지기 전까지 작업이 불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아시아 남측 Leg 전경, Catwalk Rope 2개가 설치되어 있다.
아시아 주탑에서 바라본 주경간 전경
Catwalk Rope Anchoring Beam, 2개의 Catwalk Rope가 정착되어 있다. (아시아 북측 측경간)
Catwalk Rope Socket 
(좌) 주탑에서 바라본 측경간 전경 / (우) 주탑하단에서 찍은 주탑전경

측경간 catwalk 가설은 Side Span Pier 위치에서 주탑까지 바지선을 이용하여 Rope를 해저바닥에 놓으며 예인 한 후 Winch를 이용, 탑정으로 끌어올려 설치합니다. 

측경간 Catwalk Rope 가설중, 사진에 보이는 바지선을 이용, 주탑까지 끌고간다.
주탑에 도착한 바지선. Unreeler에 Catwalk Rope가 조금밖에 남지 않았다.
Catwalk Rope를 연결하여 끌어올리기 위한 Winch Rope

주탑에 Catwalk Rope를 Socketing한후 앵커리지 정착부에 Socketing 하여 측경간 Catwalk Rope가설을 완료합니다.

Catwalk Rope 정착부 (아시아 앵커리지)
 아시아측 앵커리지와 ILM으로 시공하는 접속교 전경


(go to top)

About this blog




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Notic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18)
교량의종류 (43)
썬로드의 교량이야기 (47)
한국의 교량 (42)
세계의 교량 (105)
Canakkale Bridge (7)
교량시공현장 (24)
뉴스속의 교량 (37)
이것저것~ (13)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Tag Cloud

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