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로드의 교량이야기

미리가본 거가대로...




거제와 부산을 연결하는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건설공사가 7년여만에 거의 마무리되고 12월 13일 개통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마침 현장을 가볼 기회가 생겨 다녀왔습니다.

거개대로는 경남 거제시와 부산광역시 가덕를 연결하는 총연장 8.240km의 도로입니다.
주경간 475m의 2주탑 사장교와 230m의 3주탑 사장교, 그리고 3.240km의 침매터널로 이루어졌습니다.


거가대교 홍보관입니다. 사장교 주탑 모양과 출입구는 침매터널을 형상화 하여 지어졌습니다. 안타깝게도 곧 철거되고 홍보관은 가덕도 휴계소 옆에 신축건물로 이동한다고 합니다.

구 홍보관

신설홍보관(가덕도 휴계소)



가다보니 이상한 교각이 있어 찍었습니다. 벽식교각위에 T형교각이 올라간건가? 우물통인가? 궁굼했는데.. 정체는 원래 복층교각으로 계획된 교각인데 감사지적사항으로 단층으로 되었다고 하네요... ㄷㄷㄷ


가덕도 휴계소 뒷편 전망데크로 나가니 드디어 저 멀리 거가대교가 보입니다.


오홋.. 드디어 침매터널로 들어갑니다. 앞자리에 앉고싶었으나 짬밥때문에..

침매터널은 1개 세그먼트가 180m이며 총 18함이 사용되었습니다. 수심이 가장깊은 곳은 48m 라고 하네요... 이런 깊이의 바다에 침매터널을 한것은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다고 합니다. 박스단면은 폭 26.5m, 높이 9.75m의 3련 박스로 되었으며 양쪽 박스는 도로, 중앙부 박스는 유지관리 및 비상대피로로 쓰입니다.

침매터널 내부 (하행선)

침매터널 중앙부 박스 전경


침매터널 내부(상행선)

수심 48m지점-가장 깊은곳입니다.



여기가  바닷속인지 실감이 나질 않았습니다. 수심 48m 라는 전광판만 아니면 그냥 좀 긴 지하차도 지나가는 느낌이었습니다.

중간에 내려서 보지않았으면 금방 지나갔을것 같습니다. 드디어 침매터널을 지나 2주탑 사장교가 보입니다. 2주탑 사장교는 중죽도와 저도를 연결합니다.

사장교 주탑 전경... 전형적인 다이아몬드형 주탑인줄 알았었는데.. 경사부가 곡선으로 되어있네요.. 시공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고 합니다. 주경간장은 475m이며 주탑높이는 156m입니다.

케이블에는 댐퍼가 설치되어있습니다. 주탑부는 내장형, 중앙경간쪽은 외부형으로 되어있습니다.

외부댐퍼(중앙부)

내장형 댐퍼(주탑부)




2주탑 사장교를 지나 저도와 거제도를 연결하는 3주탑 사장교입니다.
중앙경간이 230m로 2주탑에 비해 주탑높이가 많이 낮아 2주탑에서 보던 웅장하고 시원한 느낌은 없었습니다.
현장에서는 2주탑은 엄마랑 아빠,  3주탑은 아이들이라고 하더군요...^^;


3주탑 사장교 케이블정착구

케이블 정착구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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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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