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로드의 교량이야기

인천대교 Key Seg 연결




드디어 보강형 가설이 완료되었군요... 무사히 시공이 끝나 기쁘네요...

Key Seg 시공전경





인천대교의 보강형 가설은 대블럭 및 데릭크레인을 이용한 소블럭 가설공법이 이용되었습니다.

대블럭 가설은 사장교 측경간(340m) 교량상부를 대블럭 4개소(최대 105m)로 육상에서 사전제작(최대연장 112.7m, 최대무게 2,600톤)하여 해상이동후 기시공한 교각과 강재벤트(2개소)위에 3,000톤 해상크레인을 이용해 순차적으로 가설하였습니다. (작년에 인천대교에서 대블럭가설을 마치고 돌아가던 해상크레인이 태안에서 유조선과 충돌했었죠...-.-)

소블럭 가설구간은 주경간 항로구간으로 교량상부를 여러 조각으로 육상에서 사전제작(소블럭 15m)하여 해상이동 후, 이미 가설한 교량상부위에 설치한 인양크레인(데릭크레인)으로 인양하고 소블럭과 주탑을 케이블로 연결하여 순차적으로 완성하였습니다.

해상크레인을 이용한 대블럭 가설

데릭크레인을 이용한 소블럭 가설



인천대교는 총 길이 18.2km로 국내 최장, 세계 6위 규모의 교량이며, 특히 주항로 구간의 사장교는 총길이 1,480m(80+260 + 800 + 260+80=1,480m)로 주경간장만 놓고 보면 중국의 Sutong Bridge(1,088m), 홍콩의 Stonecutters Bridge(1,018m), 일본의 Tatara Bridge(890m), 프랑스 Normandie Bridge(856m) 에 이어 세계 5위 규모입니다.

인천대교 조감도



인천대교는 연결도로에도 아치교, 사장교, Extradosed교 등 여러가지 형식의 교량들이 많이 있습니다.
시간나면 한번 소개해 드릴께요...^^



※ 사진출처 : 국토해양부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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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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