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로드의 교량이야기

상부구조에 따른 교량의 종류(3)...거더교⑧(PSC빔교)



PSC빔교는 I형의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거더 위에 교량 슬래브를 얹은 형태의 교량으로 주로 20~40m의 단지간에 많이 적용되는 교량입니다.
다른 거더교에 비해 공사비가 저렴하여 그리 긴 지간장이 필요없는 경우에 많이 사용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C빔교의 구성


공사비가 저렴하다 보니 민자도로는 거의다 PSC빔으로 많이 설계하더군요..--;;
PSC빔교는 30m 지간에서 형고가 보통 2m 정도로 형고가 다소 높은 편인데 하부에 도로가 있거나 해서 형하공간을 확보하기 PSC빔교에 비해 형고를 낯춘 교량들이 있습니다.
Preflex교(약간 개념을 다르지만 PSC빔교에 포함시켰습니다.), IPC거더교, SPC거더교, e-Beam같은 교량들이 그것인데요...
이 모든 교량들이 기본적으로 콘크리트 거더에 프리스트레스를 주는 개념은 같습니다. 다만 프리스트레스를 주는 방법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Preflex교의 경우 강재빔에 미리 하중을 주어(Preloading) 변형을 시킨후에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콘크리트에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는 개념입니다. PSC빔교에 비해 형고가 작아 형하공간에 제약이 있는 곳에 많이 가설됩니다.(주로 고속도를 횡단하는 교량에 많이 가설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reflex교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o to top)

◀ recent : 1 : ··· : 86 : 87 : 88 : 89 : 90 : 91 : 92 : 93 : 94 : ··· : 312 : previous ▶

Search

About this blog




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Notic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12)
교량의종류 (43)
썬로드의 교량이야기 (49)
한국의 교량 (39)
세계의 교량 (105)
Canakkale Bridge (1)
교량시공현장 (18)
뉴스속의 교량 (37)
이것저것~ (11)
썬로드의 그림일기 (8)
썬로드의 터키이야기 (1)

Recent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