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로드의 교량이야기

상부구조에 따른 교량의 종류(3)...거더교④(스틸박스거더교)



스틸박스거더교는 철판으로 제작된 박스형태의 거더교로 지간장 50~60m가 경제적입니다.
스틸박스거더교는 강합성상형교(슬래브와 거더의 합성구조 + 상자형 거더) 라고도 부르는데 강교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량형식이기도 합니다.(고속도로나 국도교량의 거의 반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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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틸박스 거더교의 구성


스틸박스거더교는 곡선교나 확폭부에 적용하기가 좋아(Box를 공장에서 제작해오기 때문입니다.) 고속도로 IC상의 곡선교는 거의 대부분 스틸박스 거더교로 설계되고 있습니다.

스틸박스거더교는 보통 공장에서 제작된 박스를 현장에서 볼트나 용접 이음으로 조립하여 크레인으로 가설하여 공기가 빠르고 콘크리트 교량보다 가설하기가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설계자동화 프로그램이 잘나와있어 수월하게 설계하는 편입니다.

거더를 직사각형 상자형 말고 아래 그림과 같이 사다리꼴로 제작하기도 하는데 이를 제형스틸박스거더교라고 부릅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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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형 스틸박스 거더교


스틸박스교의 가설은 대블럭이나 중블럭 가설을 사용하며 시공시에는 크레인 용량이나 작업여건등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박스를 가설을 완료하고 슬래브는 보통 현장타설 콘크리트로 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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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블럭 가설-벤트를 이용하여 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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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블럭 가설 - 벤트없이 한번에 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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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틸박스 거더 가설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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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틸박스거더교 - 당산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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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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