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로드의 교량이야기

평여2교 시공 (5)... 키세그설치



(6) 키세그 시공

FCM교량에서는 Key Seg라는 것이 있습니다. 양쪽에서 캔틸레버 상태로 시공하다가 마지막에 양쪽을 연결하는 세그입니다.
키세그 설치시 양쪽의 Elevation이 맞지 않으면 곤란하므로 시공중 캠버관리를 하여 양쪽 Level을 계획대로 시공합니다. (캠버관리에 대해서는 할말이 많지만... 넘 길어질것 같아 생략합니다.)
 평여2교의 측경간 Key Seg는 대안설계 시 고려되지 않았으나 F/T로의 Level 조정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되어 시공중에 추가 검토하였습니다. 상부슬래브에 설치되는 X-TYPE 강봉으로 좌우측 켄틸레버 Level을 조정하고 H-PROP을 박스 상단과 하단에 설치한 후 하부텐던(C28)을 30% 인장하여 콘크리트 타설을 실시하였습니다.
 콘크리트 타설 완료 후 설계기준강도의 45% 도달시 콘크리트 건조수축에 의한 균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하부텐던(C29)을 70%까지 인장하고 소정의 강도(32MP) 발현 후 나머지 하부텐던을 인장하여 경간을 폐합하였습니다.

>> H-prop 및 X-type강봉 설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H-prop 설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X-Type 강봉 설치



>> 콘크리트 타설 및 하부텐던 인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키세그 콘크리트 타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부텐던 인장



>> 평여2교 중앙부 키세그 설치 전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앙부 키세그 설치전경


에휴~ 드디어 평여2교 시공 자료를 다 올렸네요... (2005년 자료들입니다..--;;;)
위의 사진이 2006년에 찍은거구요... 지금은 시공이 완료되어 있습니다.
아직 개통은 하지 않았지만... 곧 개통할겁니다. (아마 여수 Expo때는 개통이 되어있겠지요...)
최근 사진은 구하는 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참... 다음부터는 또하나의 Extradosed교인 금가대교 시공에 대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go to top)

◀ recent : 1 : ···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 : 18 : previous ▶

Search

About this blog




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Notic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12)
교량의종류 (43)
썬로드의 교량이야기 (49)
한국의 교량 (39)
세계의 교량 (105)
Canakkale Bridge (1)
교량시공현장 (18)
뉴스속의 교량 (37)
이것저것~ (11)
썬로드의 그림일기 (8)
썬로드의 터키이야기 (1)

Recent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