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로드의 교량이야기

평여2교 시공 (2)... 주두부 및 주탑공



(2) 주두부
주두부 시공을 위해 가시설을 먼저 설치하였습니다.
평여2교 교각이 가로보 부터 경사지게 설계되어 작업이 조금 까다로왔습니다.
지보공으로 트러스 구조를 설치하고 그위에 거푸집을 설치, 주두부를 시공하였습니다.
주두부는 지점 격벽으로 인해 Massive하므로 수화열 검토를 실시하여 2단 타설하였으며, 주두부 타설 완료 후 가시설을 해체하고 FCM 가설을 위한 Form Traveller(F/T)를 설치하였습니다.
F/T는 총 3개의 Main Frame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중앙벽체와 최외측 벽체 위에 설치되었습니다...^^


>> 주두부 시공완료 및 F/T 설치전경(나중에 칼라사진으로 교체할께요...)

주두부 시공완료

F/T 설치전경




(3) 주탑
평여2교 주탑의 높이는 10.5m이고 주행자의 개방감 확보를 위하여 수직에서 약 14˚기울어 계획되었다. (왜 기울게 해서 시공하기 어렵게 해놨냐는 소리를 많이 들었습니다...^^)
주탑은 3.5m씩 3회에 걸쳐 타설하였고, 주탑 타설중 기울기에 의한 처짐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시공하였습니다.
또한 주탑의 기울기로 주탑 하단부에 발생할 수 있는 사재에 의한 모멘트에 저항하기 위하여 주탑 1개소당 총 21개의 수직 강봉을 설치하였습니다.(주탑은 철근에 강봉에 새들프레임에...ㅎㅎ 엄청나더군요...)
새들형식은 관통고정식으로 3개로 나뉜 새들프레임과 현장 용접후 거치하였습니다.


>새들프레임에 새들 거치 및 주탑에 설치완료

새들프레임 거치

새들프레임 설치




>>주탑타설 및 타설후 강봉인장

주탑 콘크리트 타설

주탑 강봉 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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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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