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로드의 교량이야기

한강의교량(3)...천호대교



서울의 도심과 강동구 천호동을 연결하는 천호대로 상의 교량으로 광진교가 노후하여 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설된 교량이 바로 천호대교이다. 천호대교의 가설로 천호지역이 급격히 발전하였고 막대한 교통량을 수송할 수 있게 되었다
인근에 광진교는 철거후 신설공사가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으며 광진교가 완공되면 천호대교의 교통량을 분산할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천호대교는 3,840,000,000원의 공사비를 들여 1974. 8. 17부터 1976.7.5까지 시공되었으며 사진은 교량 북측에서 바라본 전경이다. 사진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현재 교량 남측에 상, 하행선 모두 올림픽대로로 램프가 건설되어 있다.


천호대교의 상부구조는 교폭 25m (6차선)에 교장 1,150m로 남측(천호동측)으로는 경간 30m의 합성형 PC 거더 (750m)가, 북측(광장동측)으로는 4경간 연속 Steel Box Girder (400m)로 이루어져 있다.
하부는 구주식 철근콘크리트 교각 32개와 동력식 철근 콘크리트 교태 2개이며 기초공법은 우물통기초 30기와 Pile 기초 4기로 건설되었다.
천호대교의 완성 후 폭발적인 인구증가로 1986년에는 이미 통과 교통량이 초과됨으로써 인접한 하류부에 올림픽대교(1985년 10월∼1990년 6월)를 개통하였다.
사진은 남측 한강 고수부지에서 바라본 전경이다. (2002년 5월 1일 촬영)


천호대교 교각과 상부구조 (PSC BEAM구간)



천호대교 북단측 STEEL BOX 구간



천호대교 도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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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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